커뮤니티
홈 > 커뮤니티 > 회원톡톡
회원톡톡

방구석 녹음과 녹화 세팅에 고민이 많네요

윤군 3 201

고오급 스트럼 연습영상과 커버곡 영상을 올리고 싶은데.. 세팅에 고민이 많은 요즘입니다.


녹화를 위해 카메라를 구입할까 했는데 지출이 너무 크고, 스마트폰을 쓰자니 전면카메라 화질이 아쉽고 그렇습니다.

켄지님 랜선집들이 영상보면 HDMI로 카메라랑 모니터랑 연결하셨는데 스마트폰도 노트북에 화면 띄우는게 가능한 방법이 있는 것 같긴 하더라구요.


더 큰 문제는 녹음인데..

일반 통기타 연습과 마이킹 녹음을 위해서 GA바디 입문기타도 구입을 했습니다만... 역시 제 연주환경에서는 손이 안가더라구요.

그래서 통기타는 처분하고 사일런트 기타를 그냥 주력으로 쭉 쓰기로 했습니다. 

그러다보니 픽업 녹음을 해야하는데 그 통기타 마이킹 소리에 비해 인위적인 소리가 너무 듣기가 힘들더라구요.

그리고 앰프는 꼭 있어야 한다는 말에 THR5A를 샀는데.. 이쁜데 소음때문에 켜질못하니 무용지물이 되었습니다.

앰프보다는 오인페가 더 활용가치가 있겠더라구요. 사실 THR이 오인페도 되긴하는데.. 가볍게 쓰기에는 좀 거추장스럽긴 합니다.

그 와중에 사일런트 기타를 마이킹으로 녹음하고 리버브를 넣으면 좀 낫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면서

irig stage라고 픽업이랑 마이크 녹음을 mix해주는 장비도 알아봤다가..

포커스라이트 솔로 3세대와 SM58 조합도 괜찮아보이고

(왠지 노래도 가끔 녹음해보고 싶기도 했구요. 근데 앰프도 못켜는데 노래라니!!)

또 찾다보니 오인페+마이크보다는 레코더가 더 나을 수도 있다는 말에 zoom H4를 알아봤다가.. 

그러다 시험삼아 스마트폰으로 녹음하고 DAW로 녹음파일에 이펙트를 걸어보았는데 진짜 별로더라구요.

그래서 또 마이킹은 안되겠구나 좌절했네요..


맨날 알아보기만 하고 진행되는 건 없습니다. ㅋㅋ

방구석에서 녹음 녹화하기 참 어렵네요. ㅜㅜ






3 Comments
켄지 10.28 17:21  
ㅎㅎ 생각보다 장비 꾸미는게 다양하게 할 수 있다보니 고르는게 어려운 일인거 같습니다.

스마트폰도 hdmi로 모니터 뺄 수 있는 장비가 있으니 모니터링 가능하실거 같은데, 기타는 마이킹하면 되니까 앰프는 굳이 필요는 없을거 같습니다. 근데 사일런트면 앰프 + 마이킹으로 커버가 될지는 몰겟네요. ㅎㅎ 사일런트 마이킹은 어렵지 싶습니다. 오히려 GA입문+마이킹이 결과물은 더 좋으실거 같습니다. 보통 스튜디오에서는 기타에 마이크 2-3개 대고 녹음하니까 아무래도 제일 좋은거는 통있는 기타에 콘덴서 마이크가 좋습니다.

참고로 저는 줌H6에 기본 마이크 쓰다가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탁스타TAKSTAR CM60이라는 마이크 사서 쓰는데.. ㅋㅋㅋㅋㅋㅋ 진짜 좋습니다. 3만원이라는 미친가격에 고성능 콘덴서 마이크 입니다. 하나 윗 모델로는 CM63이라고 있는데 6만원대인데 이거도 좋은거 같습니다. 참고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FnZ0Zo8mm2E

그래서 저는 현재 h6에 cM60달아서 SD카드에 MP3로 받아서 프리미어에서 싱크 맞춰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윤군 10.29 10:45  
정보와 노하우 공유에 감사드립니다. 전 켄지님 바라기에 따라하기라 혹 하긴하네요! 물어볼 곳도 사람도 따로없구요 ㅎㅎ.

사실 통기타와 마이크녹음이 정답인것을 알면서 해매고 있는것 같습니다. ㅎㅎ 지금은 우선 앰프에 다이나믹마이크로 녹음하는 방법을 최우선으로 고려중입니다. 그리고 앰프의 라인아웃으로도 녹음이 된다고하던데 앰프로 나오는 소리가 녹음이 되는건지는 잘 모르겠네요. 이게 안되면 집에서 사일런트로 연습하고 연습실을 잠깐 대여해서 하는 녹음녹화하는 방법이 가장 현실적이지 않을까 생각이드네요. 콘덴서 마이크는 녹음환경이 될때 말씀해주신 모델도 고려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켄지 10.29 16:13  
음 그렇군요. ㅎㅎ 하지만 대여 연습실도 결코 조용하지 않다는 것 ㅠㅠ 옆방에서 연습하는 소리가 쿵쾅쿵쾅 다 들어와요 그래서 옆방 비어있을 때 하시거나 아니면 집에서 혼자 조용할 때 하시는게 좋을수도 있습니다. 아, 집이 조용하지 않을수도 있겠네요. 집 밖의 오토바이 소리도 다 넘어 들어오니까요. 외국 뮤지션들 중에서도 그냥 집에서 레코딩하는 경우가 몹시 많기 때문에 넘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거 같은데 다이내믹 마이크로도 충분히 소리는 잘 잡히니까 여러가지로 시도해 보시면 괜찮은 결과들을 얻으실 수 있을거 같습니다.
제목
현황
  • 현재 접속자 55(4) 명
  • 오늘 방문자 553 명
  • 어제 방문자 696 명
  • 최대 방문자 868 명
  • 전체 방문자 450,646 명
  • 전체 게시물 2,315 개
  • 전체 댓글수 8,106 개
  • 전체 회원수 5,750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