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독학의 시작
홈 > 1.독학의시작 > 기타독학 정보
기타독학 정보

일일기타 기타독학 과정 전체 커리큘럼 소개

켄지 14 2046

안녕하세요 켄지입니다.
일일기타에서 제공하는 기타독학 과정을 소개해 드립니다.
현재 기타독학 과정은 상단 메뉴에서 볼 수 있듯이 

여섯 과목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각각의 과정이 어떻게 진행되는 것인지 소개드리고 

어떻게 학습하면 좋을지 계획을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 스트럼고급 과정은 2019년 11월정도에 완성될 예정이며, 그 외 과정은 모두 정상 서비스가 되고 있습니다.
* 상대음감 과정은 동영상 강좌만 서비스 되고 있으며 추후 교재가 판매될 예정입니다.
아, 그 전에 [켄지가 강조하는 기타독학 핵심원리 5가지] 꼭 읽어보세요!



[1과목. 기타 독학의 시작]
첫 번째 과정인 [독학의 시작]에서는 

오른손 리듬은 단 하나만 배우면서 

오직 코드 운지와 코드 전환에만 집중을 합니다. 

어차피 코드를 전환하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빠른 노래는 거의 연주가 불가능합니다. 

굉장히 느리고 천천히, 그리고 하나씩 손가락으로 

일일이 코드를 짚어가는 연습을 반복 합니다. 

이 연습을 통해 깔끔한 리듬 하나와 

느리지만 안정적인 코드 전환이 되는 

왼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놀랍지만, 이 기본기만으로도 

상당히 많은 노래를 재밌게 연주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기타라는 악기가 어떤 악기이며 

코드는 어떻게 눌러야 하며 

소리는 어떻게 내야 하는지 등 

통기타의 전반적인 기본기를 배울 수 있습니다.


[2과목. 스트럼 패턴 6 - 1] - 이 과정은 현재 [스트럼 기초] 과정에 포함입니다.
독학의 시작으로 느린 노래에서 코드 운지와 

리듬 스트럼이 조금씩 되기 시작하면 

이제 본격적인 리듬을 배우는 두 번째 과정으로 들어옵니다. 

코드는 기본 코드만 집중하여 

더욱 완벽한 연주가 되도록 연습하게 되지만 

이 과정의 핵심 리듬인 8비트 리듬을 배우면서 

점차 템포를 올립니다.


8비트 리듬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연습을 하지만 

기존에 리듬을 배우던 방식인 장르적 구분을 하지 않고 

실제 노래에서 사용되는 리듬 패턴을 스탠다드로 일반화하여 

적용하도록 연습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기본 코드를 더욱 심화하며 

코드 전환의 속도를 높이고 

8비트 리듬을 적용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이미 스트럼 기초 강좌에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3과목. 스트럼 패턴 6 - 2] - 이 과정은 현재 [스트럼 기초] 과정에 포함입니다.
세 번째 과정에서는 전체 4가지 타입의 

16비트 리듬 패턴을 익히게 됩니다. 

8비트가 빠른곡에서 사용되는 리듬이라면 

16비트 리듬은 느린곡과 보통 빠르기 곡에서 흔히 사용됩니다. 

혼자서 기타를 연주할 때 뿐 아니라 

다른 악기들과의 합주에서도 굉장히 잘 맞는 

16비트 리듬을 연습합니다. 

템포는 8비트에 비해 조금 느려지지만 

16비트 리듬이기 때문에 스트럼은 더 바빠집니다. 

이 과정을 통해 4가지 스트럼 패턴을 익히고 

스트럼의 핵심인 강약 조절까지 배우게 됩니다. 

더불어 팜뮤트와 커트를 활용하여 

보다 완벽한 스탠다드 리듬을 완성합니다. 

(이미 스트럼 기초 강좌에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기초 과정 종료]
앞선 1-3 과목까지가 [일일기타-독학코스]의 기초 단계입니다. 

이 기초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으면 

앞으로 나올 고급 과정의 패턴을 구사하기가 어렵습니다. 

체계 안에서 하나씩 차곡차곡 완성된 실력이 없이는 

다음 단계의 과제들을 제대로 익힐 수 없는 것입니다. 

이 정도까지 오면 템포를 적당히 유지할 수 있으면서도 

적당히 좋은 사운드를 낼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연습한 기본기를 많이 연습하여 

보다 안정적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음악적 연주에 있어서 안정감은 그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안정감을 바탕으로 한 스탠다드 리듬을 

충분히 연습해야 합니다. 

이 정도 실력에서 비슷한 난이도의 연습곡들을 

많이 연주하다보면 숙련이 되어 코드를 운지하는 것도, 

스트럼을 하는 것도 스스로 개선이 됩니다. 

즉 오래 칠수록 소리가 좋아집니다. 

(그리고 그래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기초 실력과 테크닉만으로 수준을 높이고 

연주의 완성도를 높여나갑니다. 

이렇게 숙련도가 올라가면 

중급 이상의 실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이제 여기서부터는 두 가지 과정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스트럼을 보다 정교하게 업그레이드 하려는 

스트럼 고급 과정과 

아르페지오로 새로운 연주 방법을 익히는 과정입니다. 

둘 중 어떤 과정을 진행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두 과정 중 마음에 드는 과정으로 먼저 진행하신 후 

바로 남은 한 과정을 완성해 나가시면 됩니다. 

둘 다 고급 연주로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실력을 갖추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4과목. 아르페지오 패턴 5]
새로운 테크닉인 아르페지오를 배우는 단계입니다. 

스트럼 패턴6에서 기본기에 해당하는 코드들을 

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누를 수 있게 되는데 

아르페지오 연주는 사실 지금까지보다 

코드를 더욱 세게 눌러야 하며 

더욱 빠르게 움직여야 연주가 가능해 집니다. 

즉, 왼손 코드의 움직임이 지금보다 더 어려워 집니다. 


역시 오른손 아르페지오 테크닉을 

배우는 과정임에도 불구하고 

왼손 코드 전환이 시작부터 발목을 잡습니다. 

그래서 기초를 제대로 하지 않고 아르페지오를 시작하는 경우 

좋은 소리를 낼 수 없어서 스스로 무너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르페지오는 왼손이 잘 움직여가기 시작하면 

전적으로 오른손가락으로 기타줄을 튕기는 '간격'이 중요합니다. 

아르페지오 연습은 기타 줄을 튕길 수 있는 손가락 간격을 

잘 갖춰 나가는 연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르페지오는 다섯가지 패턴으로 구분할 수 있고 

그것을 각각 다양하게 변형하여 연주합니다. 

때문에 기본 다섯가지 패턴을 익혀두면 

상당히 높은 수준의 연주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 과정을 차곡차곡 쌓는 겁니다.  



[5과목. 스트럼 고급]
기본 스트럼을 충분히 익히고 나서도 

스트럼은 업그레이드 할 요소들이 많습니다. 

총 4가지인데, 

첫 번째는, 기본 네 마디 리듬의 액센트를 철저하게 지키는 것이고 

(스트럼 패턴 6-2에서 배우는 리듬 연주의 다이내믹) 

두 번째는, 빌드업이라고 부르는 곡 전체 진행의 구조를 파악하고 

그것에 맞는 볼륨을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세 번째와 네 번째는, 스탠다드한 리듬 외에 

추가적인 리듬 요소인 당김음과 섹션에 관한 내용입니다. 

요즘 대중 음악의 리듬은 무척 복잡하고 

다양한 요소를 가지고 있는데 

스트럼 고급 과정에서는 이것을 모두 적용해 볼 수 있는 

접근 방법을 제시합니다. 

물론 한 번에 하나씩 만들어 가다보면 

순차적으로 완성이 됩니다. 

이 고급 과정을 마무리 하면 

음악에서 리듬이 어떤 구조를 가지고 움직이는지, 

섹션과 당김음을 어떻게 듣고 처리해야 하는지에 대한 개념을 

확실히 가질 수 있게 되어 

이 때부터 남들과는 월등히 다른 수준의 

스트럼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고급 과정 종료]
기본기가 없이는 연주가 어려운 부분이 4-5과목입니다. 

이 두 고급 과정을 거치면서 

왼손의 운지는 갈수록 튼튼하고 정확해 집니다. 

이 고급 과정까지 와서도 

왼손 코드 운지와의 싸움은 계속되는 것입니다. 

더 빠르고, 더 정확하고, 

박자에 맞춰 안정적으로 잡아야하는 

과정의 연속이었던 것입니다. 

코드 운지가 안정적이면 그제서야 

아르페지오 주법이나 고급 스트럼의 

세밀한 테크닉에 집중 할 수 있게 되어 

실력을 제대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오면서 맨 처음 배웠던 

14가지 코드가 조금씩 확장되고 있다는 것, 

그리고 새로나오는 코드들은 

별다른 설명 없이도 잘 누를 수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기초 과정을 마무리 하는 동안에 나왔던 코드도 

대부분 기초 코드 14가지가 확장되는 패턴이므로 

외우는 것이 어렵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것만으로도 중급까지 충분히 커버가 되지만, 

고급 스트럼과 아르페지오에서는 

더 높은 수준의 코드들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이 코드들은 운지의 이해와 맥락이 닿지 않으면 

기억하는 것도 운지를 하는 것도 쉽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고급 과정까지 만으로도 

아주 충분한 연주가 나오지만 

앞으로 배울 코드 리빌딩과 상대 음감 과목에서는 

전반적인 코드의 이해와 통기타에서 

코드 운지 확장에 대해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6과목. 코드 리빌딩]
코드 리빌딩 과목은 코드가 만들어지는 원리부터 파악해서 

12프렛까지 코드 움직임을 업그레이드 하고 

자유롭게 코드폼을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과정입니다. 

식상한 기타 코드에 갖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분들이 

꼭 들어야 하는 과정입니다. 

앞서 익혀왔던 코드의 원리를 배움으로 

코드를 더욱 확장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1차 목표이며 

이러한 원리를 기타에 적용하여 

지판 전체를 넘나들며 코드를 익힐 수 있도록 하는 것이 

2차 목표입니다. 

물론 이것을 음악이론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음악 이론만 배우는 것과 가장 큰 차이점은 

이론만으로 끝나지 않고 기타 연주에 직접 접목시킬 수 있도록 

기타 지판에서 직접 펼쳐서 적용하는 과정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을 맥락에 맞춰 하나씩 하나씩 만들어 나가는데 

많은 에너지를 기울입니다. 

그렇게 코드에 대한 기초를 제대로 다지면서 

수준 높은 난이도로 확장을 합니다.


[7과목. 상대 음감]
상대음감은 코드 리빌딩과 연결되는 과목으로 

상대 음감을 익히기 위한 과정입니다. 

상대 음감으로 음악을 접근하면 

곡을 외워서 친다거나 조 옮김을 하거나 

곡을 카피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상대 음감 과정은 실제로 

노래를 코드표만 가지고 연주하는 것이 아닌, 

음악을 듣고 이해하며 연주할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줍니다. 

음악을 이해하며 연주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이 과목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래서 음감이 없던 사람들도 

처음부터 하나씩 하나씩 음계를 만들어 가면서 

코드의 근음 진행을 확인하고 익숙하도록 연습한 후 

듣는 연습으로까지 진행하는 과정입니다. 

음감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지만 

발달되지 못했기 때문에 활용하지 못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대 음감 과정을 통해서 기타에 대한 이해 뿐 아니라

음악과 코드에 대한 이해가 넓어지게 되므로 

전반적인 연주 실력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되는 과정입니다. 


이렇게 전체 과정을 알아보았습니다. 

 전 과정을 통해서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수준급의 통기타 연주할 수 있을 것이며 

음악을 보다 재밌게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이러한 일련의 과정이 없다면 

취미 연주자들은 이 노래 조금 치고, 

저 노래 조금 치면서 연주를 제대로 완성하거나

 개념을 잡기는 커녕 제대로 된 체계가 없어서 

혼란에 빠지게 됩니다.

 실력은 중급 수준인데 리듬이나 코드 개념이 

정립이 되어 있지 않아서 자연스러운 연주에 

방해를 받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연주력이 나쁘지 않음에도 

자신의 실력이 형편없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의외로 많습니다. 

모르고 치는 것과 알고 치는 것의 차이는 큽니다. 

체계적으로 하나씩 하나씩 아는 것을 정립해 나간다면 

기존의 실력에 날개를 달 것입니다. 


이제 글을 마칩니다. 

이 정도를 충실히 여가시간을 활용해 연습하고 

노래를 연주해 본다면 2-3년 안에 

상당히 수준 높은 취미 연주자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완벽하게 될 수 있으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고 해도 꽤 좋은 연주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급 레벨부터는 중요한 것이 

한 곡을 오래 연습하여 익히는 것입니다. 

결국 실력은 악보가 없을 때 나옵니다. 

 곡을 익히고 어떻게 음악이 진행되는지의 느낌을 

잘 살피면서 연주를 만들어가는 것,

그리고 연주자의 견해를 노래에 집어넣어 

충분히 숙달된 연습으로 연주를 완성하는 것, 

그 과정에서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즐거움이 

기타를 연주하는 재미 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기타는 시작부터 재밌습니다.



14 Comments
테드레곤 2019.07.26 14:03  
우오오~~ 장문의 설명... 역시 체계가 있군요 하하하. 여기서 독학을 시작할 수 있어서 정말 다행입니다.
2~3년에 걸쳐 모든 가르침을 다 배우면 좋겠지만 전 가정예배 때나 집사람과 가까운 공원 나가서 좋아하는 찬양 부를 정도면
만족하느라 좀 설렁설렁? 진도도 휙휙 나갑니다. ㅋㅋ
지금은 아르페지오 배우고 있는데 내년 이맘때 쯤에는 왼손 운지 실력은 많이 좋아질거라 기대합니당~
코드 리빌딩까지는 배우고 싶은데 스트럼고급과 상대음감까지는 안할거 같은데.... 사람 맘은 모르는거라 ㅎㅎ
암튼 캔지쌤 만나서 정말 행운이고요 어쿠스틱워십쪽에도 더 많은 영상이나 설명도 기대할게요 ^^
켄지 2019.07.26 15:09  
네넵! 제가 역시나 하나 하고 있으면 다른걸 못 하는 사람이더라고요. 이제 정리가 좀 되면 어쿠스틱워십에는 열심히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
송우기 2019.08.22 03:29  
쌤 스트럼고급만 목이 빠지게 기다리고 있습니다ㅠㅠ 언제쯤 나올런지요
켄지 2019.08.25 01:18  
죄송하옵니다. ㅋㅋ ㅠㅜ 지금 업무 병목에 걸려있습니다. 조만간 공지 올리겠습니당.
기타잘치고시픔 2019.08.28 11:31  
얼른 강의 하나하나 듣고싶네요!! 기대됩니다
오리궁댕이 2019.11.17 14:42  
독학의시작무료강의로 잘배웠습니다그다음은스트럼패턴 1신청하나요
혼자해보녀하니 막히네요
켄지 2019.11.18 20:14  
오리궁댕이님! ㅎㅎ 수고 많으셨습니다. 진행이 잘 되셨을지 모르겠습니다.
이 다음 과정으로는 리듬6을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이 부분에서는 문제가 조금 있습니다.
리듬을 배울 땐 과정에 맞는 '노래'가 제일 중요한데요.
선호하시는 노래가 맞는지 일단 확인을 해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아래 곡이 교재에 들어간 곡인데요. 이거 한 번 확인하시고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교재 내 연습곡]
냉면 - 명카드라이브
아메리카노 - 십센치
Fall in love - 이한철
고백 - 뜨거운감자
벚꽃엔딩 - 버스커버스커
별빛달빛 - 시크릿
잘 알지도 못하면서 - 김예림
술자리 - 몽니
바야흐로 사랑의 계절 - 이한철
슈퍼스타 - 이한철
썸 - 소유, 정기고
왜그래 - 김현철
들었다 놨다 - 데이브레이크
말하는대로 - 유재석, 이적
하늘을달리다 - 이적
너의 의미 - 김창완, 아이유
죽겠네 - 십센치
좋다 - 데이브레이크
바운스 - 조용필
먼지가되어 - 김광석
본능적으로 - 윤종신
카페에 앉아 - 원모어찬스

Congratulation! You win the 33 Lucky Point!

오리궁댕이 2019.11.19 08:43  
나이 오십인데  너의 의미밖에없네요느린7080 노래는 어느정도치겠는데  주법을 잘몰라서요  그래도 아는 노래가 습득이빨리되는거 같아요 통기타 14  바레코드도 약식말고 정식으로 연습했어요
켄지 2019.11.19 10:21  
네네 연습이 잘 되신 것 같아요 ㅎㅎ 모르는 노래로 연습하는 건 재미도 없고 취향이랑 맞지 않아 힘든 일이기 때문에 리듬6으로 하시기에는 조금 어려우실 것 같고요. 연습곡이 7080용으로는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아서 내년에 제가 커버곡 올릴때나 가능하실 것 같습니다. 그동안은 이걸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KaWq2kQP3fc8y_rYRgwmuW5kR2ns7hTY
오리궁댕이 2019.11.19 11:11  
감사합니다  그럼 내년에 등록하겠습니다
되도록빠른시일에  부탁드리겠습니다
여기는푸른밤 2019.12.06 16:35  
정말 커리큘럼 제스타일입니다ㅋㅋ
켄지 2019.12.06 17:29  
강좌와 교재 작업이 완전히 완료되면 프리패스 제도를 도입해야겠어요! ㅎㅎ
봄날 2019.12.06 19:32  
저는 50대중반인데 교재에 실린 곡은 아는게 몇곡 없지만 캔지님 커리큘럼이 너무 좋아서
교재에 나오는곡을 유튜브로 먼저 많이 들어서 익히고
강의 들었습니다
커리큘럼 진짜 최고입니다!
켄지 2019.12.07 00:33  
조금만 더 기다려 주세요 봄날님이 좋아하실만한 곡으로 레벨에 맞는 난이도로 쭈우욱 업뎃 올리겠습니다! ㅎㅎ
제목
현황
  • 현재 접속자 4 명
  • 오늘 방문자 68 명
  • 어제 방문자 410 명
  • 최대 방문자 868 명
  • 전체 방문자 332,646 명
  • 전체 게시물 1,951 개
  • 전체 댓글수 5,995 개
  • 전체 회원수 4,895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