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홈 > 커뮤니티 > 실력점검
실력점검

장가갈 수 있을까? (부제:점검 받을 수 있을까?)

그동안 여러가지 일로 바쁘고 아프기도 하고 정말 오랜만에 영상을 촬영해서 올리네요.

얼마전에 마이크랑 오인페 구입한 기념으로 장비세팅해서 녹음을 해보았습니다.


연습 포인트 


1. 퍼커시브의 박자와 리듬감을 자연스럽게 소리내기 위한 숙련모드

2. 아르페지오 소리를 깔끔하게 내기 위한 코드운지 연습

3. 빠른 코드전환 연습하기

4. 아르페지오 기본 자세인 오른손 손가락 잘 모으기

5. 바레코드 누르는 손가락 근력키우기

6. 바레코드 누를때 힘 안들이고 가볍기 운지하기 

  (F#m, B7sus4, C#m7, G#m, C#7(b9) 등등등 정말 이 곡은 바레코드가 굉장히 많이 나와서 바레코드 연습을 위한 곡인거 같습니다.)

6. 손가락 찢기 (손가락을 벌려야만 잡을 수 있는 코드들이 많음)

7. 그 외 섹션 연습 (슬라이딩이랑 곡 엔딩부분 핑거스타일 연습)


'장가갈 수 있을까'는 첫 퍼커시브 곡이라서 연습을 진짜진짜 오래 한 곡인데, 촬영 후에 자가진단을 해보니까....소리가 너무 지저분하네요...ㅎㅎ 다음 과정들도 정말 피나는 노력과 숙련의 과정을 가져야 깔끔하게 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정말로 실력점검 게시판에 아르페지오 올리시는 분들 모두 존경합니다.


켄지님 실랄한 점검 부탁드립니다.



-------------------------------------------------------

촬영 및 녹음 장비명 

촬영 : 아이폰 14pro (4K 60fps)

오디오인터페이스 : 포커스라이트 스칼렛 2i2 3세대 

마이크 : MXL2006 콘덴서 마이크

녹음기기 및 어플 : 아이패드 프로 4세대 / 개러지밴드 (세팅 : 디폴트, Gain값만 올려줌)

영상편집 : VLLO (아이패드 어플)

-------------------------------------------------------

*헤드폰으로 들어보니 영상편집 프로그램에서 Gain을 너무 올려서 소리가 많이 뭉개졌네요.....좋은 장비라도 아직 적절한 값을 세팅하는 시행착오를 많이 거쳐야 할것 같습니다.


6 Comments
김지훈 2022.12.30 12:29  
꺄오!!!!!! 멋지심니당

Congratulation! You win the 6 Lucky Point!

별맛콜라 2022.12.30 14:05  
ㅠㅠ 다른줄 건드는 소리, 버징나는 소리, 서스테인 짧은 소리 등등 넘나 부족합니다. 좀 더 발전해 보겠습니다.
켄지 2022.12.30 17:00  
여기에도 올리셨군요! ㅎㅎ 영상 만들고 녹음하고 합치고 하는 작업이 쉬운 일이 아닌데 엄청나신 것 같습니다 ㅎㅎ

일단은, 전체적으로 튜닝이 정확하지 않은듯 합니다. 아르페지오는 한음씩 튕기다보니 아무래도 피치가 정확해야 되거든요. 튜닝이 잘되면 더욱 좋은 느낌이 드실겁니다. 아르페지오에서 바레코드는 왼손에 더 많은 힘이 들어가는 것과 근음부터 눌러야 한다는 부담감이 많이 작용합니다. 그래서 빠른 움직임, 그러면서도 정확해야 되고 그러면서도 세게 눌러야 하는 3중고가 생기게 됩니다. 바레코드는 되어가는 과정이니까요. 지금처럼 계속 진행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거 외에는 나머지는 충분히 숙련이 되어가고 계신 것 같아요. 이대로 쭈욱!! 해주십시오!

그리고 이건 실력과는 1도 관계 없는 내용인데, 커버하실 때 스피커로 소리를 들으면 아무래도 템포 나가는 건 어쩔수가 없는 것 같습니다. ㅎㅎ 저도 이어폰을 꼽고 연주하는 게 음원을 보다 정확하게 듣기 위해서인데 음원 들으시면서 하는걸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마이킹하실 때 슬라이딩 하는 부분에서 너무 볼륨이 크게 잡힌 것 같습니다. 마이크가 너무 가깝거나 아무래도 부스팅되어 그런 것 같은데요. 피크가 뜨지 않게 세팅하는 것이 종요한 것 같더라고요. 마이크를 조금 더 띄우셔도 좋을 것 같고 녹음 레벨을 조금 줄이셔도 좋을 듯 합니다. 이건 뭐 기타랑 관계 없는 부분이니까요. 녹음해 보실 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별맛콜라 2022.12.31 00:21  
켄지님 감사합니다. ^^

튜닝을 하고 촬영 시작했는데 10번째 촬영이라 튜닝이 풀린거 같습니다. 말씀 듣고 확인을 해보니 특히 6번줄 소리가 제가 들어도 피치가 많이 떨어지네요.

바레코드는 음~~~ 앞으로 1-2년은 더 연습을 해야할거 같아요....제가 남자임에도 손가락힘이 선천적으로 좀 약한거 같습니다. ㅠㅠ

이 곡 연주할때 영상에서 안보이는 왼쪽귀에 이어폰 끼고 있습니다. 볼륨 최대로 키우고 연주했어염. 템포가 나가는건 아무래도 아직 연습이 부족해서 그런것 같습니다.

마이크 세팅 부분은 오늘 처음해보는거라서 앞으로 계속 연구를 해야할거 같아요. 일단 제가 녹음된 파일을 영상에 삽입할때 마스터볼륨을 200% 키운게 가장 큰 원인인거 같구요...(그래서인지 곡 전체적으로 소리가 뭉개져 있네요.) 두번째는 말씀대로 마이크가 기타에 너무 가까운거 같습니다. 그리고 팝필터를 앞에 대면 부밍이 좀 줄어든다고 하니 다음번 녹음때 시도해보려구요. 독학을 하니까 녹음하는거 같은 노하우를 공유할 분이 없어서 이런 부분이 어렵네요.

켄지님께서 지적해주신대로 '장가갈 수 있을까'는 좀 더 보완연습을 하면서 다음곡 '갤럭시' 병행 연습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소울하니 2023.01.01 10:06  
멋지십니다^^ 잘 들었습니다^^
별맛콜라 2023.01.01 11:44  
부끄럽사옵니다. 감사합니다.
제목
현황
  • 현재 접속자 0 명
  • 오늘 방문자 2,504 명
  • 어제 방문자 2,703 명
  • 최대 방문자 6,607 명
  • 전체 방문자 1,446,922 명
  • 전체 게시물 4,273 개
  • 전체 댓글수 15,476 개
  • 전체 회원수 7,677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