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홈 > 커뮤니티 > 실력점검
실력점검

'주 안에 우린 하나' (원제: 기대) 실력 점검

오늘 낮잠 자고 저녁 늦게 일어났는데 너무 피곤해서 딱 한번만에 영상촬영을 끝냈습니다. 촬영을 한번에 끝내서 군데군데 실수가 많은데 이대로 실력점검을 받아도 될지 모르겠네요...ㅠㅠ 


'주 안에 우린 하나'라는 곡은 송북셀라 1권의 5번째 수록곡으로 원제는 '기대' 입니다. 송북셀라에서는 C키인데 저는 3카포를 끼우고 G키로 연주했습니다.


C키 대신에 G키로 연주한 이유는 이 곡은 제가 교회에서 찬양인도를 할 목적으로 연습을 하였는데, C키에 자주 등장하는 F코드는 실전에서는 아직 운지가 잘 안되는 어려운 코드라서 피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마침 원곡이 Bb키라서 3카포를 끼우니까 G키로 연주가 가능했습니다. (변환한 코드는 이미지로 첨부합니다.)


코드를 G키로 바꿨더니 기본적인 코드진행이 G - D/F# - Em7 - D - C - G/b - Am7 순서가 주를 이룹니다. 이 코드 진행은 계이름으로 '솔-파-미-레-도-시-라' 이렇게 한 음씩 떨어지는 구성인데, 찬양곡에 정말 많이 나오는 코드 진행이라서 외워두면 아주 유용하게 쓰일것 같습니다.


배경음악으로 쓴 Welove의 라이브 버전이 드럼소리가 잘 안들려서 박자를 맞추는것이 매우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이어폰을 끼고 음악을 들으면서 마음속으로 노래를 따라부르면서 기타를 쳤는데, 촬영한 영상을 보니 박자가 조금씩 흔들리는것 같네요. 기타를 잘치려면 일단 안틀리고 치는게 제일 중요하지만 그 다음 중요한게 박자인거 같습니다. ㅠㅠ 박자 연습은 정말 두고두고 계속해야할것 같아요.


전체적인 리듬은 위러브의 곡의 느낌에 맞추려고 16비트 1번 리듬과 2번 리듬을 섞어서 사용하였습니다. 그리고 16비트 2번 리듬은 좀 변형을 주어서 쳤어요. 특별한? 패턴이 있는건 아니고 곡을 들으면서 위러브 원곡에서 박은총님의 기타반주를 최대한 맞추려고 했고 코러스 들어가기전 섹션부분과 나머지 부분은 제 느낌대로 쳤습니다.


켄지님께서 강의해 주신 송북셀라 어쿠스틱워십 강의 영상도 많이 참고했는데, 막상 연주할때는 실제 찬양인도할때의 라이브한 느낌을 살려보고자 스탠다드한 리듬보다는 많이 변형해서 쳐봤습니다.


기존에 리듬6의 연습곡들은 최대한 강의 내용대로 치려고 노력했다면 송북셀라는 나름대로 곡 해석을 많이 해보려고 노력했는데 오히려 독이 되는건 아닌지 좀 고민이 되네요.


켄지님 영상 보시고 많은 부분 점검 부탁드립니다.


2 Comments
켄지 07.25 21:51  
오우 사운드가 몹시 깔끔하시옵니다. 사실, 느린 곡이 정박 박자 맞추는 것도 더 어렵고 코드 전환도 더 어려운 거 아시죠? 코드 전환할 때 빈소리가 정말 크게 느껴지거든요. 하나만 잘못 잡거나 쳐도 완전 틀린거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하고요. 사운드적으로 저는 되게 완성도가 높다고 생각이 되고요. 점점 더 좋아지실겁니다. 이제 완급조절을 잘 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제는 본격적으로 리듬을 '리드'해 나갈 수 있는 실력으로 나가시게 될 듯 합니다. 기타 혼자서 치다보면 아무런 악기가 없을때 템포가 이리저리 심하게 흔들리는 경우들이 있거든요. 다른 사람 노래에 휘말리는거죠. 그러다가 되게 느리게 쳐지기도 하고 겆잡을 수 없이 빨라지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핵심은 정박을 혼자서도 스스로 잘 지킬 수 있어야 하는 건데요. 아직까지는 정박을 유지하는 것이 약간 불안한 느낌인데요. 다른 악기 없이 직접 노래를 부르면서 반주를 해보면 템포가 들쑥날쑥하는지를 더 정확하게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음원 틀지 마시고 1절~후렴 정도만 노래 부르면서 한번 녹음해 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흐름이 부드러운가 아닌가를 보기 위한 것이니까 노래를 잘 부를 필요는 없고 템포가 잘 유지되는지에 신경을 써보시는 거죠. (올리실 필요는 없고 점검하는 차원에서 해보시는걸 추천!)

그리고 마지막으로 스트럼은 중간에 다른 거 넣고 싶은거 꾹참고 16-1번으로만 해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ㅎㅎ
별맛콜라 07.25 22:17  
박자 연습은 나중에 메트로놈 연습을 별도로 해야할 것 같습니다. 정박을 지키는게 너무너무 어렵습니다. ㅠㅠ

리듬은 사실 켄지님 송북셀라 해설 영상보고 16-1번으로 칠까 고민하다가.... 연습할때 위러브 라이브 영상을 틀고 계속 연습하다보니 그쪽 기타반주를 따라가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제 영상 올린거 반복해서 듣다보니까 리듬이 좀 산만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중에 16-1번으로 한번 다시 도전해 보려구요.

그리고 다음주에 찬양할 '주를 위한 이 곳에' 는 16-1번 리듬으로 진행할까 합니다. ^^

도움 말씀 감사합니다~~~
제목
현황
  • 현재 접속자 0 명
  • 오늘 방문자 120 명
  • 어제 방문자 422 명
  • 최대 방문자 902 명
  • 전체 방문자 719,587 명
  • 전체 게시물 3,719 개
  • 전체 댓글수 13,489 개
  • 전체 회원수 7,342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