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홈 > 커뮤니티 > 실력점검
실력점검

잊어야 한다는 마음으로 - 김광석

아르페지오 두번째 도전곡입니다.


담주 주말에도 일정이 있어서 영상을 못찍을거 같아서 오늘 급하게 촬영했습니다. 촬영을 저녁먹고 너무 늦게 시작해서 조급하게 찍으니까 자꾸 틀려서 할 수 없이 좀 부족하지만 그냥 올립니다. ㅠㅠ 특히 마지막 마무리 디리리리링~ 하는거 너무 틀린거 티가 팍 나네요...


아 그리고 손톱을 길러서 손톱으로 치다가 어제 손톱을 짧게 깎았더니....기타 칠때 어중간하게 지두탄현도 아니고 손톱탄현도 아닌것이 감이 완전 달라져서 잘 안되는 부분도 있는거 같아요...ㅠㅠ 담에 영상 찍을땐 손톱깎지 말아야 할 거 같습니다. (마치 연습할때 치던 피크 말고 갑자기 다른 피크로 치면 적응이 안되는 그런 느낌?)



연습포인트



1) 손가락 모아서 치기


imr 손가락 세개를 모아서 치는걸 한달넘게 연습했는데 자세가 잘 안바뀌는거 같습니다.

연습할때 손가락 모으는걸 엄청 신경쓰면서 거울을 보고 치면 잘 모아지는거 같은데...영상을 찍을때 곡을 외워서 연주하다보니까....머리속으로 다음 코드를 생각하는데 온 신경을 집중하니까....손가락 모양이 모아지지가 않고 원래의 습관대로 돌아가는거 같습니다. 결국 무의식적으로 쳐도 손가락이 모여야 하는건데....잘 안되네요. 게다가 긴장을 해서 그런지 새끼손가락을 펴는 버릇도 다시 나왔네요. 켄지님 손가락 모양 부분 점검  부탁드립니다.



2) 소리 이쁘게 내기 


아르페지오는 조금만 운지를 잘못하면 다른 줄을 건드려서 뮤트잡힌 소리가 들리거나 버징같은 소리가 들립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운지를 엄청 신경써서 연습을 했는데 영상을 찍을때 긴장을 해서 그런지 코드잡는 손가락에 힘이 잔뜩 들어가는게 영상에서도 보이네요...ㅠㅠ

평소에는 가볍게 힘빼고 운지를 하는데 촬영하면서 악보를 안보고 머리속으로 악보를 그리면서 치다보니까 틀릴까봐 불안한 마음으로 치니까 저도 모르게 왼손에 힘이 잔뜩 들어가는거 같습니다.

두번째로는 코드전환을 최대한 늦게해서 서스테인을 길게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요건 정박이 흔들리는 하나의 요인이 되기도 해서 좀더 연습이 필요할거 같습니다.



3) 정박자 맞추기


스트럼할때와 마친가지로 정박자로 치는게 잘 안되네요...그래도 제 나름대로는 첫곡인 '첫눈처럼 너에게 가겠다'보다는 조금은 나아진거 같은데 그래도 김광석님 MR을 깔고 같이 들어보니까...박자가 많이 흔들리네요... 정박자 부분은....음 숙련이 안된 부분도 있지만 악보를 외워서 치는게 문제가 되는거 같기도 합니다. 다음 마디가 빨리 안떠오르니까 급하게 대처하느라 박자가 느려졌다가 빨라졌다가 그러는거 같기도 한데 정박자가 되려면 정말 더더더더더 많이 연습해야 할것 같습니다.



이 곡을 5주 연습했는데도 연주가 엉성한데 교재의 뒤로 갈수록 난이도가 올라가면 연습시간이 점점 더 늘어만 갈거 같네요...



켄지님 아직 점검받기에 많이 부족하지만 점검 좀 부탁드립니다. 다음 곡 연습할때 보강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촬영기기 : 아이폰 11pro

녹음기기 : 아이패드 프로4세대

아르페지오는 동영상 촬영하는 기기의 거리가 기타와 1m 떨어져 있다보니 소리가 너무 작게 녹음이 되어서 할 수 없이 아이패드를 30cm 정도 거리에 두고 동시에 녹음해서 영상과 소리를 싱크를 맞춰서 합쳤습니다.


8 Comments
켄지 2022.03.14 00:51  
아르페지오는 확실히 안전감이 너무 좋으신데요! ㅎㅎ 코드 전환도 안정적이고 아르페지오도 안정적입니다.
자세는 우선 팔의 각도가 너무 측면으로 들어오는 편이셔서 손가락이 벌어지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 상태에서 세 손가락을 모으면 아마 각도상 3, 2, 1번 줄 위에 올라가지 않으실겁니다. ㅎㅎ 그래서 손가락은 먼저 세 줄 위에 안정적으로 올려두신 후 거기에 맞춰서 팔의 각도와 기타의 각도를 조절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손가락 먼저 대고, 자세 잡는다 시스템으로 해보시고요. 그러면 기타 잡는 자세랑 연주 위치가 조금씩 바뀌실거예요.
별맛콜라 2022.03.14 07:44  
감사합니다.
영상 찍을때는 MR을 틀자마자 쉬는 타이밍이 없이 0.5초만에 바로 노래가 시작이 되어서 오른손으로 스마트폰에 플레이버튼 누르고 바로 기타로 손을 옮기다보니 0.5초의 짧은 시간안에 손의 위치를 제대로 잡을 시간없었던거 같습니다.

연습할때는 알려주신대로 먼저 1,2,3번줄 위에 손의 위치를 잡고 팔과 기타 각도를 조절하는것을 지속적으로 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좀 더 숙련이 되어서 어떤 상황에서도 손가락이 똭~ 모이는 자세가 나왔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Congratulation! You win the 16 Lucky Point!

하하 2022.03.14 12:35  
콜라님 기타소리 너무 듣기 좋으네요~~^^
별맛콜라 2022.03.14 13:30  
좋게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기타가 나름 좋은거라 부족한 제 실력을 그나마 좋게 들리게 해주는거 같습니다. ^^
행복한꾸양 2022.04.11 16:56  
우왓 아르페지오 콜라님 ~~ 와 소리 너무 좋은데요???? 음질이며…안정성이며…… 저 없는 동안 무슨 마법 부리신 거에요 콜라님!! 넘 듣기 좋아요 ㅎㅎㅎ

Congratulation! You win the 21 Lucky Point!

별맛콜라 2022.04.11 17:06  
아 스트럼은 소리가 커서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촬영할때 함께 녹음된 소리를 그대로 사용해도 문제가 없었는데, 아르페지오는 소리가 작아서 기타 가까운 거리에 아이패드를 따로 두고 녹음을 동시에 한다음에 편집할때 영상이랑 합쳤어요. 기타랑 아이패드랑 거리가 한 30cm? 정도 되니까...소리가 이쁘게 잘 녹음되는거 같네요. ^^
행복한꾸양 2022.04.11 17:11  
와~ 합치는 것 생각 못 해 봤네요. 그런 정성과 노력이 좋은 결과를 만드네요. 저는 녹음장비 사놓고 안 쓰고 있어요 ㅠㅠ 케이크 워크도 너무 어렵고 할 줄을 잘 모르겠어서 에구 ㅋㅋ
별맛콜라 2022.04.11 17:13  
ㅎㅎ 꾸양님 그동안 엄청 바쁘셔서 녹음할 시간이 없었잖아요. 나중에 시간될때 많이 하시면 되죵.

저도 한방에 촬영에 성공할 정도의 실력이 되면 별도의 콘덴서 마이크랑 녹음장비를 살까 고민중입니다. ^^ 꾸양님 구입하신 장비가 스칼렛 시리즈였던걸로 기억하는데 저도 비슷한거 살꺼 같아요. 꾸양님 화이팅입니다!~
제목
현황
  • 현재 접속자 0 명
  • 오늘 방문자 2,690 명
  • 어제 방문자 2,739 명
  • 최대 방문자 6,607 명
  • 전체 방문자 1,444,405 명
  • 전체 게시물 4,272 개
  • 전체 댓글수 15,476 개
  • 전체 회원수 7,674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