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홈 > 커뮤니티 > 실력점검
실력점검

'먼지가 되어' 실력 점검 부탁드립니다.

마지막 실력점검 영상을 올린지 벌써 2달도 더 되었네요.

요즘은 조용필의 '바운스'를 2달 넘게 연습중인데, 곡의 템포도 빠르고 리듬 난이도가 높아서 연습기간이 상당히 길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할 수 없이 다음 연습곡인 '먼지가 되어'를 먼저 올립니다.



곡의 연습포인트


1. 시그니처 리듬


이 곡은 도입부의 시그니처 리듬이 굉장이 특징적인데 곡 초반부 Am- Am/G -Am/F# 3가지 코드에서 검지손가락을 뗏다 붙이면서 꾸밈음이 띠리링~ 소리나게 하는게 포인트입니다. 그런데 저는 잘 안되네요. 


검지 손가락을 붙이고-떼고-붙이고 하면서 띠리링~이렇게총 3가지 음이 들려야 하는데.....저는 떼고 붙이고 띠링~ 이렇게 2가지 음만 들립니다. 정확하게 떼었다 붙이는 타이밍이 잘 안맞는것 같습니다. ㅠㅠ (하수의 한계인듯)



2. F 약식코드 연습하기


기존에는 F코드를 바레로 운지했었는데, 이번곡에서는 Am/F#에서 F코드로 자연스럽게 코드전환을 하기 위해서 F코드를 약식으로 연습했습니다. 예전에도 F를 약식으로 쳐보려고 많은 시도를 했었는데 손이 작아서 기타넥을 감싸쥐는게 잘 안되서 여러번 포기를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곡을 연습하면서 서툴러도 F코드를 약식으로 잡아보았습니다.


확실히 손이 작아서 1,2번줄을 검지손가락으로 동시에 누르거나 엄지로 6번줄 1번프렛을 누르는게 잘 안됩니다. 하지만 예전에는 하나도 안되었었는데 지금은 소리는 깔끔하지 않아도 조금씩 운지가 되는거 같아서 계속 도전해 보려고 합니다. ^^



3. 그 외 리듬/박자/강세


나머지 연습포인트는 리듬/박자/강세 정도입니다. 리듬이 이미 배웠던 16-3번, 16-4번 리듬이라 비교적 쉬운 곡이라도 생각했는데 촬영이 끝나고 제 영상과 켄지님의 영상을 비교해 보니까 확실히 차이가 나네요. 좀 더 연습해서 완성도를 끌어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켄지님 먼지가 되도록 두들겨 맞을 준비가 되어있사오니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3 Comments
켄지 2021.12.25 22:31  
ㅋㅋㅋ 두들겨 맞을 준비 되셨다고 하셔도 저는 때리지 않으니까요. ㅋㅋㅋ 저는 충분히 좋은 것 같고요. 리듬과 리듬사이 전환되는 부분만 조금 익숙해지시면 (노래를 많이 쳐서 익숙해지시면 되는데) 교재에 나온 구성은 거의 잘 되시는 것 같습니다. F약식폼이 좀 어렵기 때문에 쉽게 가시는거면 C키 잡으셔도 됩니다. 원곡이 사실 C키 입니다. ㅎㅎ (그리고 리듬스트럼 2권에서는 이 곡이 빠졌어요) 자세는 몹시 좋으시고요. 이상태로 숙련되시면 강약이 완전 잘 만들어지실겁니다. ㅎㅎ

Congratulation! You win the 45 Lucky Point!

별맛콜라 2021.12.25 23:15  
먼지가 될 준비 하고 왔는데 안 때리셔서 실망입니다.^^

연습을 할때 초보일땐 첨부터 끝까지 완곡으로 연습을 했었는데 요즘은 리듬별로 구간구간 나눠서 연습을 합니다.

리듬을 구간별로 나눠서 연습을 하다보니 서로 다른 리듬간 연결부위가 연습이 부족해지는거 같습니다. 리듬이 바뀌는 연결구간을 좀 더 신경써서 연습하겠습니다. ^^

켄지님이 F약식코드가 배워두면 꿀이라고 하셨는데 요즘 몇몇 곡들을 칠때 꿀인것이 느껴지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예배하는 자 되어(입례)'라는 곡도 F키를 약식으로 치니까 코드전환이 아주 꿀이더군요.

그래서 부족하지만 F 약식코드도 꾸준히 연습을 해볼까 합니다. ㅠㅠ 원곡이 C코드라 하셔서 F코드가 정 안되면 F/C로 잡아도 될거 같아요. 사실 손이 작아서 구조적으로 안되는 부분이 극복이 될지는 모르지만 열심히 해볼께요.
김지훈 2021.12.26 15:39  
정말 자세가 너무 좋네요!!!!
화이팅입니다.
제목
현황
  • 현재 접속자 0 명
  • 오늘 방문자 69 명
  • 어제 방문자 367 명
  • 최대 방문자 902 명
  • 전체 방문자 643,386 명
  • 전체 게시물 3,340 개
  • 전체 댓글수 12,401 개
  • 전체 회원수 6,833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