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홈 > 커뮤니티 > 실력점검
실력점검

실력점검 부탁드립니다.

기타를 접한지는 총 6년정도 되었습니다.

유튜브로 독학하였고 사용하고 있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기타는 hex f100 slim 입니다. 

너트너비가 42mm로 장점이라고 생각해서 구매하였는데 피킹할때나 코드 운지잡을 때 

조금 불편하기도 합니다. 


소리가 끊기듯이 나고 혼자 독학이다 보니 안좋은 습관이 자리잡아 있는 부분을 체크 받고 싶습니다. 

그리고 스트럼에서 둔탁한 소리 대신 깔끔한 소리를 내고 싶습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3 Comments
켄지 10.07 16:24  
레드씨님 안녕하세요! 영상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장범준 사랑에 빠져요 군요! (사실 전 안들어본 곡이긴 합니다. ㅎㅎ) 42mm는 국내에는 잘 없는 모델인거 같긴 합니다. 넥이 좁아서 아무래도 코드 운지할 때 의외로 다른 줄에 더 잘 닿을 수 있겠네요.

전반적으로 소리가 끊기는 것은, 코드 전환이 제대로 안 되기 때문이거나 곡의 구성이 어렵거나, 테크닉이 많이 들어가거나 하는 경우로 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원곡을 몇 번 들어보니 난이도가 상당히 높긴 합니다. 멜로디를 쳐야 하니 그런 부분이 있는 것 같네요. 그리고 코드 전환하고 리듬 치시는 것은 이 곡 말고 다른 일반적인 연주는 충분히 재밌게 연주하실 수 있는 실력이실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코드나 리듬에 있어서 기초는 충분히 갖추고 계시는 것 같아요.

그렇다면 여기서 개선해 나갈만한 부분은 손가락의 움직임이 아닐까 싶습니다. 멜로디를 칠 때는 전반적으로는 멜로디를 치는 왼손의 움직임이 아직은 힘이 약하고 움직임이 느리신데요. 확신에 찬 연주가 되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훨씬 더 정교하고 완벽한 연주가 되어야 합니다. 지금보다 손에 힘이 더 많이 필요한 것이죠. 바레코드를 100번 치면 100번 모두 신뢰할 수 있는 소리가 나와야 하는건데 한 절반정도는 운지가 약해서 소리가 잘 나지 않는다고 하면 아직 가야할 길이 더 남아있는 것이죠.

바레코드 전환속도나 사운드를 들어보면 기초에서 충분히 오랜 시간을 연습하신 것 같습니다. 여기서 손가락 운지력과 정확성, 속도등 더 나아지시려면 크로매틱 연습을 많이 하셔야 합니다. 크로매틱 연습이야 유튜브에 널리고 널렸으니까 따라해보시면 좋을 것 같은데, 핵심은, 진짜 느리고 정확하게 연습하는 것입니다. 느리고 정확하게가 사람 죽이는 연습인데 ㅋㅋ 앞으로는 여기에 집중을 많이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걸 평생 연습한다는 생각을 가지시면 됩니다. 이걸 통해서는 정확한 움직임, 그리고 더 꽉 누르고 완벽한 운지를 하시는 연습이 되실겁니다. 전반적인 운지력의 향상이 필요합니다. 멜로디를 치는 부분을 제외하고 스트럼 하는 부분을 들어보면 역시 코드 운지가 약해서 모든 스트럼이 깔끔하게 나오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피크를 지금보다 조금 더 꽉 잡고 바싹 잡아서 보다 자신감 있게 쾅쾅 쳐주는 느낌을 만들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쾅쾅 치려면 확실히 운지를 지금보다는 더 꽉 잡으셔야 하니까 양쪽에 다 도움이 되실겁니다. 그래서 전반적인 스트럼에 큰 문제는 없으나 다이내믹이 약한 그런 느끼은 있어요. 연주는 충분히 가능하지만 강약 조절이 잘 되는 것 같지는 않아 리듬이 밋밋한 느낌이다 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건 하시다보면 점점 나아지시리라 생각됩니다.

곡의 특성상, 멜로디를 치고 코드를 치는 것이 통기타 한대로는 무리일 경우가 있습니다. 이 곡은 코드와 멜로디를 동시에 치기 힘든 곡이라서 중간에 끊어질 수밖에는 없을 것 같습니다. 충분히 연습을 한다고 해도 멜로디와 코드가 번갈아 나오는 부분에서는 끊어지지 않을 수 없을 것 같은데, 이걸 완성하기 위해서는 코드폼과 운지하는 멜로디 라인을 부득이 변경해야 할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지금의 운지 위치로는 아무리 연습해도 안 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저도 잠깐 해봤는데 박자를 못 맞추겠네요 ㅎㅎ) 그러니 연주를 완성하겠다는 입장이시라면 코드 연주와 멜로디 연주를 최대한 가깝게 붙여서 좀 더 창의적인 방식으로 바꿔나가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일종의 통기타용 편곡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건 조금 다른 부분인데요. 기타 전체가 줄이 다운튜닝이 되어 있는 것 같은데 사실 이 곡은 어쩔수가 없지만, 거기에서 오는 둔탁함도 있을 수 있고요. (드랍튜닝을 하면 피치가 살짝 불안해지기도 합니다. 지금 약간 그런 느낌이 있습니다.) 기타줄이 오래되어 둔탁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기타가 작고 얇기 때문에 소리가 깔끔하게 나오지 않는 부분도 있지요. 이것은 기타라는 하드웨어적 특성에서 오는 느낌인건데 입문용 기타에서 오는 한계라고도 생각이 됩니다. 좋은 기타로 쳐보시면 즉시 더 좋은 느낌으로 연주가 되실겁니다. (물론 손에 맞는 기타여야 하겠지만요!)

곡이 어려웁기 때문에 저는 멜로디 연주하는 부분은 나중에 만들어보시고 처음부터 끝까지 스트럼만 하셔서 소리를 보완하시고 (집에서 연습 상황이 가능하시다면지금보다 더 크게 쳐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피크를 조금 더 튼튼히 잡고 확신에 찬 강약을 넣어 스트럼을 하시면서 코드를 조금 더 세고 정확하게 템포에 맞춰 딱 운지할 수 있다면 지금 상황에서도 충분히 좋은 소리를 만드실 수도 있습니다. 크로매틱 연습은 성과가 나오기까지는 많은 시간과 연습량이 필요합니다. 여유있게 준비해 보시면 좋을 것 같고요. 궁금하신거 또 댓글로 남겨주세요.
유리바다 10.08 00:17  
레드씨님 반가워요~~^^ 영상 잘 봤습니당~켄지님이 정말 세심하게 조언해 주셨네요~ 바쁘실텐데 너무 멋지십니다.
어디서도 이런 디테일한 조언을 받기 힘들듯요~~
저도 한번 해보니 영상 찍어서 올리는게 쉽지 않던데 멋지셔요~^^
이곳에서 함께 성장해 보아요~~ 화이팅!!
별맛콜라 10.08 12:16  
레드님 멋진 연주 잘 들었습니다. 스트럼도 고난이도이고 멜로디 피킹은 정말 어려워 보이는데 잘하시는거 같아요. ^^ 지금은 막바지 연습과정 같은데 조금만 더 완성도를 높이면 굉장한 수준의 명연주가 될거 같습니다. 화이팅입니다. ^^

Congratulation! You win the 42 Lucky Point!

제목
현황
  • 현재 접속자 0 명
  • 오늘 방문자 272 명
  • 어제 방문자 446 명
  • 최대 방문자 902 명
  • 전체 방문자 611,917 명
  • 전체 게시물 3,198 개
  • 전체 댓글수 11,599 개
  • 전체 회원수 6,676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