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홈 > 커뮤니티 > 실력점검
실력점검

'왜 그래' 실력 점검 부탁드려요.


마지막 실력점검 영상 올리고, 정말 오랜만에 (40일만에) 영상을 올리네요...ㅠㅠ 그동안 회사일이 많이 바쁘기도 했었고, '썸' 연습하는데 너무 실력이 안늘어서 연습이 너무 길어지다보니 텐션이 떨어져서 '왜 그래'를 동시에 연습하게 되었습니다. 너무 연습만 하니까 뭔가 막히는거 같아서 아직 부족하지만 영상 올립니다. 


연습포인트 


1) 16비트 3번 리듬의 리듬감 익히기

2) 정박자 연습하기


'왜 그래'의 16비트 3번 리듬은 처음 배우는 리듬이라서, 연습의 포인트를 오직 '리듬 익히기'와 '정박자 유지하기'에만 신경을 썼습니다. 그러다보니 코드운지와 전환이 좀 불안불안한 부분이 있네요. 이 부분은 리듬이 익숙해지면 차차 해결될꺼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바로 이전 리듬인 16비트 2번 리듬을 배울때 업스트럼시 기타줄에 피크가 자꾸 걸리는 문제 때문에 손목의 자세와 피크 잡는 방법을 바꾸었는데, 지금도 바꾼 자세가 완벽하게 익숙해지지 않아서 좀 어색한 부분이 많이 보이네요.



1. 16비트 3번 리듬의 리듬감 익히기


16비트 리듬들을 딱딱하지 않고 리드미컬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팔을 흔들어 스트럼 하는거보다는 손목의 스냅과 반동을 이용한 움직임이 더 도움이 되는 것 같아서 16비트 2번 리듬 연습할때부터 계속 손목 스냅과 반동에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익숙해지려면 몇개월은 더 걸릴것 같습니다. 


팜뮤트 2박자 '둥둥'칠때 팜뮤트 소리가 이쁘게 나도록 신경을 많이 쓰고 있는데 아직 뮤트도 불안불안하고 소리도 안이쁜것 같습니다.



2. 정박자 연습하기


정박을 유지하기 위해서 원곡보다는 메트로놈을 위주로 연습을 했고 영상촬영할때도 메트로놈을 배경음으로 깔고 촬영했습니다.


스트럼 소리가 중간중간 버징음도 들리고, 헛손질로 소리가 빠진곳도 있는데 이건 스트럼의 문제보다는 왼손 코드운지와 전환이 불안불안해서 생기는 문제 같습니다. 왼손의 움직임을 계속 신경쓰면서 스트럼을 하다 보니 오른손 스트럼에 영향을 주네요. '왜 그래'는 비교적 쉬운 코드들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도 아직도 코드전환이 부족한걸 보면 코드전환 연습은 정말정말 많이 필요한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할때의 문제점


1) 일단 코드전환이 불안하다보니 코드전환 하기 바로 직전 마지막 음에서 손가락을 너무 빨리 떼는 경향이 좀 보이는 듯 합니다. ㅠㅠ

2) 진짜 정박자에만 초집중해서 연습하고 있는데 아직도 정박자가 딱딱 맞아 들어가는 것 같지는 않네요.

3) 왼손 코드전환이 불안불안 하니까 왼손 신경쓰느라 스트럼에까지 영향을 줘서 헛손질 등 잔실수가 많이 나와서 코드전환 연습을 아주아주 더 많이 해야할 것 같아요.




전체적으로 완성도가 많이 떨어져 보이는 것 같은데 진도가 너무 느리게 나가다 보니 피치가 많이 떨어져서 부족함을 무릅쓰고 일단 영상으로 찍어서 실력점검 받고자 합니다. 연습을 오래한다고 빨리 늘지는 않는것 같아서요. 한 곡을 너무 오래 붙들고 있으니 힘도 빠지고 잘 안될때는 바로 바로 다음곡으로 넘어가는것도 한 방법인듯 합니다.


켄지님 부족한 부분 점검 부탁드립니다. ^^



2 Comments
켄지 2021.06.01 16:09  
문제점은 정확하게 인지하고 계시기 때문에 ㅎㅎ 그것을 해결하는 방향으로 자연스럽게 연습의 방향이 발전해 나가실겁니다. 5번줄 바레코드의 경우 팜뮤트가 쉽지 않은데요. 6번줄 뮤트를 잘 해주시는 것이 중요할 듯 합니다.

3번의 리듬감은 충분히 괜찮으신 것 같아요. 말씀하신대로 계속 만들어 가시면 더욱 숙련도가 높아지실거예요. ㅎㅎ 팜뮤트 사운드도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진도 나가는 건 굳이 생각하실 필요는 없으신데, 지금 하는 연주를 잘 살펴보시면 뮤트며 커트며 바레코드 전환까지 상당히 많은 걸 고려하고 연주해야하는 난이도가 조금은 있는 연습이거든요. 연습을 오래하게되면 실력이 빨리 늘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연습량의 물통에 물을 채우는 과정이라고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물통에 물이 다 차면 흘러 넘치듯이 실력도 그렇게 쌓이다가 한번에 흘러넘치거든요. 그러면 그때부터는 갑자기 수월하게 잘 되는 상황을 맞이하시게 될겁니다. 한 계단 올라가기 위해서는 이토록 연습량을 쌓아야 하는 것 같습니다. ㅎㅎ 계속 잘 진행 되고 계시는거니까요. 넘 걱정하지 마시고요. 재밌게 도전해 보세요!
별맛콜라 2021.06.01 19:33  
ㅎㅎ.....아직 많이 부족한거 같습니다. 연습을 더 더 더 해야겠네요. ^^ 감사합니다.
제목
현황
  • 현재 접속자 0 명
  • 오늘 방문자 468 명
  • 어제 방문자 4,007 명
  • 최대 방문자 6,607 명
  • 전체 방문자 1,376,589 명
  • 전체 게시물 4,259 개
  • 전체 댓글수 15,415 개
  • 전체 회원수 7,659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