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홈 > 커뮤니티 > 강좌후기
강좌후기

[강좌후기] '리듬6' 강좌 쵝오!!! 켄지님 쵝오!!!

별맛콜라 8 151

.

강좌후기에 앞서 리듬6 최종 연습곡 - '나는 나비' 연주 영상을 첨부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기타 1도 모르는 상태에서 시작한 완전 기타초보입니다.


30년전에 대학생때 잠깐 일주일정도? 기타 만져보고 손가락 아파서 때려친뒤로 기타를 배우고 싶다는 생각을 30년동안 품고 살다가 일일기타를 만나서 기타를 배우게 되었습니다. 정말 기타 C코드도 잡을줄 모르는 완전초보라 처음에는 '통기타 코드14' 교재를 사서 혼자 약 5개월 정도 독학으로 기초 코드를 배웠습니다. 독학이긴 하지만 일일기타에서 '실력점검' 게시판에 연주영상을 올려서 켄지님께 많은 조언과 도움을 받았습니다.


혼자서 코드14교재를 마무리하고 그 다음 단계인 '리듬6'교재를 구입해서 며칠동안 혼자서 연습을해보니 리듬은 도저히 혼자 책보면서 독학이 안될거 같아서 일일기타에서 정식으로 강의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강좌후기니까 켄지님과 교재의 칭찬부터 먼저 하고 싶습니다. 일단 강의 내용이 너무너무 쉽고 체계적입니다. 제가 일일기타 알기전에는 유튜브에서 여러가지 강좌를 정말 많이 보았습니다. 그 유명한 그*더기타, 혜*쌤, *쫌 등등 제가 본 강좌 종류만 10개가 넘는거 같아요. 그런데 다른 강좌들은 하나같이 그냥 어떤 하나의 곡을 어떻게 치는지만 알려주는 약간 단편적인? 느낌이라면 켄지님의 강좌들은 기초부터 고급과정까지 실력이 늘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면서 강좌의 난이도도 갑자기 어려워지거나 하지 않고 계단을 밟고 올라가듯이 아주 기초부터 고급과정까지 단계별로 아주 잘 분배가 되어 있는것 같습니다.


그러다보니 교재나 영상을 보고 따라하기에 무리도 없고 강의 내용도 아주 쉽게 귀에 쏙쏙 들어옵니다. ^^ 그래서 그런지 일일기타에 올라오는 다른분들의 경험담을 보면 대부분 '리듬6'과정을 6개월~1년'안에 끝내시더군요. 


그런데 저는 리듬6를 끝내는데 1년 9개월 정도 걸렸습니다. 

나이가 좀 있어서 그런지 8비트 리듬 2개와 16비트 리듬 4가지를 배우는데 손가락이 정말 안따라가더군요. 처음에는 기타실력이 빨리 빨리 늘고 싶은 욕심때문에 진도를 좀 빠르게 나가다가 교재의 뒤로 갈수록, 리듬의 난이도가 올라갈수록 벽에 부딪히는것을 느꼈습니다. 사실 리듬뿐만 아니라 코드 운지도 안되는것들이 많았어요...(특히 바레코드들....) 그래서 벽에 부딪힐때마다 일일기타 게시판에 고민도 올리고 질문도 올렸는데 그때마다 켄지님은 매우 친절하게 하나하나 다 정성스럽게 답변을 달아주셨습니다.



'리듬6'강의와 일일기타에서 켄지님의 조언들을 통해서 제가 매우 깊이 깨달은 점이 있습니다. 


"기타는 매우 천천히 배우는 것이다!"


일단 손가락 근육의 움직임은 갓태어난 어린아이가 몸을 뒤집고 배밀이하고 기어다니다가 걷고 뛰게 되는데까지 3-4년의 시간이 걸리는것처럼 손가락 근육의 힘이 좋아지고 움직임도 좋아지려면 몇년에 걸친 숙련이 필요하다는것을 깨달았습니다. 즉 급하게 마음을 먹으면 '나는 기타가 왜 빨리 늘지 않을까?' 하는 조바심이 생겨서 중도에 포기하고 싶은 마음도 생기고, '실력이 빨지 늘지 않는다'는 생각에 스스로 몰입을 하게 되면 기타 치는것이 '즐거움'이 아니고 '스트레스'가 되기 때문에 기타에 흥미도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마음을 느긋하게 가지고 천천히 익혀나가야 한다는것을 깨달았어요.


즉 '리듬6'라는 켄지님의 교재와 강의도 매우 훌륭합니다만, 그보다 더 크게 감명받은 것은 '기타는 천천히 배우는 것이다!'라는 철학을 알려주시는 켄지님의 가르침에 제게는 더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켄지님께서 제게 해주신것은 그냥 선생님이 학생을 가르치듯이 또는 기타치는 기술을 익히는 지식전달의 의미를 넘어서 '기타를 배우는 자세'와 '단계별로 접근하는 방법' '느긋한 마음가짐'을 알려주는 선생님을 넘어선 멘토이자 스승님의 역할을 해주셨습니다.



'느리게 연습하라'

. 

'천천히 연주하라' 

. 

'잘 안되는 것은 7천번 이상 반복하라'

.

'눈감고 칠 수 있을때까지 숙련하라' 


어떻게보면 뻔한 말인거 같으면서도 그 속에서 기타 고급과정으로 올라갈 수 있는 단단한 주춧돌과 디딤돌과 같은 조언들인거 같습니다.




켄지님과, 교재와, 일일기타 덕분에 리듬6를 재미있게 포기하지 않고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여러가지로 가르쳐주시고 이끌어주신 켄지님께 감사 말씀 드립니다!!!!


다음 단계인 아르페지오 과정도 나름대로 열심히 도전해 보겠습니다!








8 Comments
켄지 07.06 11:05  
감탄밖에는ㅎㅎㅎ 온라인 강좌임에도 커버 하시는거, 연습량 늘려가시는걸 이렇게 눈으로 볼 수 있었다는 게 몹시 신기했었는데요. 그만큼 큰 결실을 이루신 게 아닌가 싶습니다. 이제 튼튼하게 쌓인 기본기가 있으니 뭘 하셔도 앞으로는 계속 실력이 잘 쌓이실겁니다.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ㅎㅎ
별맛콜라 07.06 11:54  
저도 온라인인데 켄지님이 답글을 상세히 알아듣기 쉽게 달아주시니까 마치 1:1 개인교습 받는거 같아서 좋았습니다.

저처럼 직장인은 퇴근시간이 불규칙해서 학원다니는게 거의 불가능한데 일일기타는 독학이지만 독학이 아닌 개인교습 받는거 같은 정말 좋은 사이트 같아요. ^^

늘 애정과 관심어린 조언들 감사합니다.

Congratulation! You win the 20 Lucky Point!

찬양의기쁨 07.06 12:51  
축카축카
별맛콜라 07.06 17:47  
감사합니다.

찬양의 기쁨님도 곧 아르페지오 완강하시겠네요. ^^
찬양의기쁨 07.06 18:05  
파이널 곡이 남았는데....3개월정도 걸리지 싶은데욤

ㅎㅎㅎㅎㅎ
별맛콜라 07.06 22:06  
ㅎㅎ 3개월이면 곧이네요!!!
기타친구 07.06 21:18  
나는 나비를 이렇게 멋지게 연주하다니
성장하는 모습에 박수를 보냅니다^^
별맛콜라 07.06 22:05  
앗 기타친구님 감사합니다. ^^
제목
현황
  • 현재 접속자 0 명
  • 오늘 방문자 139 명
  • 어제 방문자 422 명
  • 최대 방문자 902 명
  • 전체 방문자 719,606 명
  • 전체 게시물 3,719 개
  • 전체 댓글수 13,489 개
  • 전체 회원수 7,342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