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홈 > 커뮤니티 > 강좌후기
강좌후기

더 이상 포기하기 싫었던 기타독학 후기

밀키스 11 2193

독학의시작 강좌를 들으며 연습한 지 2개월을 갓 넘긴 30대 초보 연주자입니다.

10년 전 기타 독학을 시도했으나 포기한 이력이 있습니다.. 당시 대학생이었는데 자취방에서 혼자 인터넷 강의를 들으며 열심히 했었습니다. 그러던 중 지지부진한 실력에 실망하고 기타를 놓게 되었었죠.. 그 당시 큰 맘먹고 구입했던 30만원대 기타는 어디 갔는지도 모르겠네요..

10년이 지나 직장인이 된 지금 싱어게인이란 프로그램을 보며 멋지게 기타 치는 가수들을 보게 되었고 나도 기타를 잘 치고 싶다라는 생각을 다시 하게 되었습니다. 대학생 때 보다는 경제적으로 조금 더 나아졌기 때문에 100만원 넘는 분에 넘치는 기타를 구매하고 일일기타를 통해서 다시 한번 독학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2달 동안 강좌를 들으며 켄지님이 정립하신 커리큘럼대로 연습을 진행하였는데요. 10년 만에 다시 한번 깨닫게 된 사실은 역시 기타라는 악기는 어렵다! 라는 점이었습니다. 일주일에 5번은 하루 3시간씩 연습한 것 같은데 실력이 잘 늘지 않았습니다. 다시 한번 독한 맘을 먹고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또 포기하고 싶다는 생각마저 들게 되었습니다.



그런데도 강좌의 끝까지 올 수 있었던 것은 켄지님의 끝없는 독려와 이해심?! 덕분이었던 것 같습니다.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극히 드물고 연습이 필요하다. 기타도 몸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몸으로 익혀야 한다 등등 여러 말씀들이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덕분에 지금은 노래처럼은 들리는 코드전환과 스트럼을 익히게 되었습니다. 이런 후기 글로나마 감사하다는 말씀 전하고 싶습니다.



저와 같이 독학의시작 강좌를 통해 기타를 다시 또는 새롭게 배워보시려고 하시는 분들 또는 지금 열심히 강좌를 수강중인 분들께 소소한 멘탈관리 팁을 좀 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제일 힘들었고 고민이었던 것이 바로 "왜 연습해도 늘지 않지?", "난 기타에 정말 재능이 없나?" 이런 점 이었는데요. 혹시 저랑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계신 분이 있다면 한번 연습 영상을 찍어보거나 녹음을 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만약 정말 열심히 연습하고 있다면 실력이 늘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아주 천천히 늘고 있습니다. 매일같이 치니까 내가 그걸 체감하지 못하는 것 뿐입니다.

예를 들어 C#m를 처음 잡을 때, 세월이가면을 치기 시작했을 때 영상을 한번 찍어 놓으세요. 그리고 한참 지난 후에 지금 내가 치고 있는 실력과 비교해보세요. 분명 굉장히 다를 것입니다. 영상을 보다 보면 "와, 정말 나 많이 늘었구나" 또는 "쟤 진짜 못친다 ㅋㅋㅋ" 이런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저는 위의 방법으로 지루하고 힘든 반복숙달 연습시기를 견뎌내었습니다. 이미 알고 계실만한 내용이지만 혹시나 해서 적어보았습니다.


지금은 리듬기초로 진입하여 열심히 커트 연습중입니다. 독학의시작 보다는 조금 더 매운맛 강좌이지만 또 연습하다 보면 극복해낼 수 있을 걸로 믿고 연습에 매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1 Comments
김반장 2021.06.22 15:35  
맞습니다. 저도 왜 이리 안늘지 자괴감에 빠진 게 수십번인데
몇주 지나고 보면 제법 많이 늘어있다는 걸 새록새록 느낍니다.
진짜로 늘지 않은 건 제가 연습을 안하거나 강좌를 제대로 안들었을 경우더라구요.

후기 즐거이 감상했습니다. 앞으로도 원하는 만큼 발전하시길 기원드립니다.
밀키스 2021.10.31 05:34  
후기 글 써놓고 신경 못쓰다가 이제야 감사한 댓글에 답변을 남깁니다.
미천한 글에 감상이라는 단어까지 써주시고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실력점검에 올리시는 김반장님 영상 혼자 몰래 잘 감상하고 있습니다.
너무 잘 치셔서 부러워하고 있는 중입니다. ㅋㅋㅋ

응원 메시지 감사드립니다!!
켄지 2021.06.22 15:51  
밀키스님의 마음이 느껴집니다. 흑흑 수고 많으셨어요. 이번 기회를 통해서 기타가 삶 속으로 들어오게 되신 것 같습니다. ㅎㅎ 스스로 정립하심 멘탈관리 팁도 굉장히 좋은 내용인 것 같습니다. 너무 수고 많으셨구요. 리듬도 즐겁게 연습해 주시기 바랍니다. 리듬은 교재가 나오면 강좌 내용도 추가해서 업데이트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재밌게 수강해 주세요!
밀키스 2021.10.31 05:41  
유튜브에 떠도는 많은 기타 레슨 강좌를 많이 보기도 했는데 역시 켄지님 강좌가 제일인것 같습니다.
물론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ㅋㅋ
이 글을 쓴 시기가 6월인데 10월인 현재 저는 실력이 그다지 많이 늘지는 않았습니다.
바쁘다는 핑계로 꾸준히 연습하지 못했습니다..

지금 새롭게 출간하신 '리듬 스트럼의 모든것 1권' 구매하여 열심히 다시 연습 중입니다.
쑥스러워서 아직 실력점검 게시판에 글을 남기진 못하고 있지만 열심히 연습하여서 제 실력도 보여드리고 싶네요.

코로나 조심하시고 건강관리 잘하셔서 좋은 컨텐츠, 강좌 많이 올려주시고 돈도 많이 버셔서 부자되시길 바랍니다!!
켄지 2021.10.31 22:57  
고맙습니다. ㅎㅎㅎㅎ 무리하지 마시고 천천히 즐겁게 배우시기 바래용!

Congratulation! You win the 24 Lucky Point!

별맛콜라 2021.06.22 17:41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 저도 멘탈 관리가 안되는지라 공감하면서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앞으로도 재미있게 기타 생활하시길 바래요. ^^
밀키스 2021.10.31 05:43  
공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별맛콜라님이 올리시는 여러 글 몰래몰래 잘 감상하고 있습니다.
최근엔 기타를 가르치게 되셨다고 글을 남기셨는데 책임감 있고 겸손하신 모습에 감동했습니다.

응원해주신 만큼 열심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ngratulation! You win the 17 Lucky Point!

소울하니 2021.07.02 15:37  
공감되는 마음의 글^^ 감사합니다^^
밀키스 2021.10.31 05:45  
감사합니다. 공감을 바라고 관심을 바라고 쓴 글은 아니지만 많은 분들이 공감해주시고 응원해주셔서 감사할 따름이네요.

일일기타 홈페이지를 통해서 또는 유튜브 켄지TV를 통해서 연습하시는 모든 분들이 다들 기타라는 취미로 행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기타누락자 2021.07.02 21:21  
수고 많으셨습니다.ㅎㅎ 혹시 10년 전 기타 인강이면  도약닷컴인가요?? 전 약 8년 전에 그거 봤었거든요. ㅋㅋㅋ

Congratulation! You win the 7 Lucky Point!

밀키스 2021.10.31 05:50  
감사합니다. 기타누락자님 ㅋㅋ
닉네임 굉장히 센스있게 지으셨네요 ㅋㅋ

제가 10년전에 들었던 인강은 도약닷컴은 아니고요.
지금도 유튜브에서 활약하고 계시는 황선생님의 '황선생의 기타교실'입니다.
홈페이지도 보유하고 계시고 유튜브 활성화 이전부터 계속 기타강의를 해오신 분입니다.

그때 당시 기타 잡는 방법, C코드, 기본 아르페지오 패턴 등등 기본을 황선생님께 배웠습니다.
지금도 유튜브 구독하며 여러 가르침 받고 있는 중입니다 ㅋㅋ
제목
현황
  • 현재 접속자 0 명
  • 오늘 방문자 948 명
  • 어제 방문자 4,007 명
  • 최대 방문자 6,607 명
  • 전체 방문자 1,377,069 명
  • 전체 게시물 4,259 개
  • 전체 댓글수 15,415 개
  • 전체 회원수 7,659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