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홈 > 커뮤니티 > 강좌후기
강좌후기

리듬6 리뷰 및 켄지님 찬양글

행복한꾸양 4 2026




블로그에 썼던 후기를 그대로 복사하여 가져오느라 경어체가 아니네요. 감안하고 봐주세용



 처음에는 '통기타14'라는 책을 이용하여 기본 코드 14개를 익히고, 스트럼에 대한 기본적인 뼈대는 '리듬6'라는 책으로 만들었다. 가장 바쁜, 국시를 앞둔 대학교 4학년에 시작해서 연습을 하지 않은 날도 많았지만, 단연코 연습을 안 한 날 보다는 한 날이 더 많다고 자부할 수 있다. 배움에 있어서 당연한 자세겠지만.. 열심히 노력해서 점점 실력이 쌓아져 있다는 것이 무척 기뻤다.

일일기타 사이트의 주인이자 많은 책들의 저자이신 켄지(윤현민)님은 우리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기타를 친히 잘 알려주신다. 6만원이라는 치킨 3번과 동일한 합리적인 가격에 1년을 들을 수 있고 열심히만 한다면 기간 내에 충분히 끝낼 수 있다. 나는 후반부에 아르페지오와 병행해서 갑자기 연습량이 확 낮아진 덕에 총 10개월이 걸렸지만, 기타 독학을 꿈꾸는 사람들에게는 최고의 강좌인 것임에는 분명하다.

때로는 무척 쉬운 부분도 있어 금방 되어 기분이 좋을 순간도 있고, 어쩔 때는 '이걸 어떻게 해?'하는 순간도 있다. 다행히 켄지님의 격려 덕분에 마음이 조급해지지 않을 수 있어 여유있게 이 수준까지 온 것 같다. 연습을 하루 5시간 이상 한다고 해도 어느정도의 숙련도를 쌓기 위해선 연습량 + 오랜 기간이 필요하다. (나는 하루 30~40분 정도 쳤지만....) '나는 나비'를 배울 때도 켄지님께서는 완벽하게 당장 바로 될 수는 없을 것이라고, 꽤 많은 숙련이 필요하다고 하셨다. 덕분에 왜 이렇게 나는 연습을 해도 잘 안 되지, 가 아닌 '그래 내 단계에서 이정도 수준은 그래도 괜찮다. 더 발전하면 된다.'라는 긍정적 마인드를 가질 수 있게 된다.

여러 곡을 통해 주법 마다의 능숙함을 배우고 실력이 올라간다. 초반에는 어려운 코드가 없다가, 점점 한 두 개 늘어나며 나의 운지 수준도 높여 진다. 어쩌다 우연히 일일기타를 알게된 나를 칭찬하며.. 회원들과 함께 으쌰으쌰도 할 수 있는 일일기타는 최고이다! 기타독학의 큰 문제점은 내가 잘 하고 있나?하는 불안감이 큰 문제인데 켄지님과 함께라면 두려움이 사라진다. 음.. 리듬기초6 리뷰가 어쩌다 보니 일일기타 리뷰도 겸해진 것 같다. 지금 아르페지오 강좌도 듣고 있는데, 이후에 끝나면 다른 기타 강좌들도 들을 것이다.

일일기타 & 켄지님 최고^^

4 Comments
켄지 2021.06.01 15:48  
와오~ 수고 많으셨어용~ 스스로 너무 잘 하시고 연습량도 충분하셔서 실력이 빨리 향상되셨던 것 같아요. ㅎㅎ 잘 따라와주셔서 감사드리고요! 앞으로는 이 기타 실력 어디로 가지는 않을거예요. 손에 착 붙어 있을테니까 즐겁게 연주해 보시고 아르페지오도 하나씩 씹어드세요! ㅋㅋㅋ

Congratulation! You win the 21 Lucky Point!

행복한꾸양 2021.06.02 20:27  
김반장 2021.06.09 17:58  
꾸양님 오랜만이에요, 잘 계시죠?
실력점검차 열어두셨던 블로그 글들을 접했던 기억을 통해 지금쯤 사회인이 되어 아주 바쁜 날들을 보내고 계실 거라 짐작합니다.

연습량 + 오랜 기간, 이 두 단어에 적극 공감합니다.
또한 가급적 빨리 시작하는 게 좋아요. 장년인 저는 몸과 머리가 영 못따라가주네요.
그래도 즐거이 배우며 익히는 중입니다.

연습하고 있는 곡들이 어느정도 진전을 보이면 영상 등으로 소식 다시 전하겠습니다.
행복한꾸양 2021.06.12 20:16  
김반장님 무척 반가워요~ 안녕하세요^^
아직 합격 후 병원 입사 기다리느라 백수랍니다ㅎㅎ
사회인이 못 되었어요. 저는 요새 아르페지오 실력이 잘 늘지 않고 부족한 것만 자꾸 더 느껴져 위기랍니다 ㅎ

네 김반장님 기다릴게요~^^ 근황 소식 주셔서 주셔서 감사해요. 너무 반가워요.

Congratulation! You win the 50 Lucky Point!

제목
현황
  • 현재 접속자 0 명
  • 오늘 방문자 916 명
  • 어제 방문자 2,703 명
  • 최대 방문자 6,607 명
  • 전체 방문자 1,445,334 명
  • 전체 게시물 4,272 개
  • 전체 댓글수 15,476 개
  • 전체 회원수 7,674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