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홈 > 커뮤니티 > 연습일지
연습일지

오늘은 '나는 예배자입니다', '완전하신 나의 주…

별맛콜라 5 119

오늘은 '나는 예배자입니다', '완전하신 나의 주' 두 곡을 연습하였습니다.

다음주 찬양을 위 두곡을 연달아서 진행할 예정이라서요. 


'나는 예배자입니다.'는 F키로 시작해서 G키로 키업을 하고, 마지막 마디가 끝나면 바로 '완전하신 나의 주' Chorus 부분인 '예배합니다~~'로 넘어가려고 합니다. 이 두 곡 모두 G키로서 가사와 멜로디가 매우 매끄럽게 연결이 되기 때문에 예배 때 이 두 곡을 붙여서 찬양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서 한번 저도 도전해 보려구요.


오늘은 주로 '나는 예배자입니다.' F코드로 연습하면서 코드운지와 전환을 익히는 연습을 했습니다.


두 곡 모두 G키로 진행시에는 매우 익숙한 코드들만 나와서 문제가 전혀 없는데, 문제는 '나는 예배자입니다' 처음 시작을 F키로 시작하려고 하는데 F키가  Bb/D, Bb등 꽤 어려운 코드들이 많아서, 각 코드간 공통운지를 찾아내는게 쉽지 않습니다.


F - C/E - Bb/D - F/C(약식코드) 까지는 3번 손가락이 계속 5번줄을 타고 다녀서 매끄러운 코드전환이 가능합니다. 다만 F/C 다음에 Bb로 전환이 문제인데, 예전에 켄지님이 알려주신데로 Bb 바레코드를 2번줄을 빼고 3,4번줄만 잡으면 어렵지 않게 운지가 가능합니다. 


Bb - C - Dm - Csus4는 전혀 공통운지가 없는데다가 1박자마다 코드가 바뀌어서 코드전환 연습을 많이 해야할 것 같습니다.

Bb - Dm - G/B - Csus4 - Am7도 공통운지가 없어서 코드전환 연습을 많이 해야할거 같은데 마지막 Am7 코드는 1번줄을 떼고 잡는게 수월하네요. 


Chorus로 들어가서 Bb - C - Dm7 - F/A - Bb - C -F - F/A -Bb - F/A - Dm7 까지는 계속 공통운지가 있어서 다행히 코드 전환이 매끄럽게 진행될것 같구요. 마지막 두마디 Gm7 - Csus4 - F에서 Csus4가 공통운지가 없어서 좀 까다로운데 연습하면서 발견한 팁은 6번줄을 뮤트해 버리고 Gm7 잡은  3번 손가락을 그대로 3프렛으로 이동하니까 Csus4느낌의 사운드가 되고, 그 다음에 나오는 F코드까지 3번 손가락이 공통운지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네요..



각 곡마다 연주하기 쉽게 나만의 코드운지나 코드전환 방법을 찾아내는게 재미있네요.
5 Comments
켄지 08.02 00:31  
와오 잘 하고 계시네요. ㅋㅋ 힘 빼고 누를 수 있으면 더 좋습니다. 한 곡 치고나면 힘들어지는 경우가 많거든요. F key에서는 바레코드 위주다보니 공통운지 찾는게 힘들기도 하지만 전환이 몹시 힘들어서 뮤트 활용을 극대화 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이게 실력의 핵심이기도 합니다. ㅎㅎ 그리고 곡이 전환되는 부분에서 템포 잘 유지해 주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별맛콜라 08.02 01:15  
F바레코드는 앞뒤에 나오는 코드들과 대부분 공통운지가 성립하고 F/A, F/C분수코드는 모두 약식으로 힘 안들이고 잡을 수 있어서 다행입니다.

F바레코드는 'imagine'을 아르페지오로 4달동안 반복 연습했더니 스트럼은 그나마 힘빼고 칠만한것 같습니다. (아르페지오로는 아직 F코드 근음이 맑은 소리가 안나서 힘이 많이 들어갑니다.)

그런데 Bb바레코드랑 Csus4코드가 의외로 힘이 많이 들어가고 앞뒤에 붙는 코드들과 공통운지가 없어서 너무나 어렵네요. ㅠㅠ 주말까지 5일안에 매끄럽게 코드전환을 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ㅎㅎ

사실 지난 주말에 피아노 반주자님이 늦게 오셔서 기타를 혼자 독주했거든요. ㅠㅠ 기타 솔로로 연주하면서 노래까지 하니까 긴장이 2배가 되어서 코드전환할때 평소보다 더 버벅이게 되더라구요.

버벅이는 부분은 살짝 반뮤트로 잡고 사운드를 작게 내서 어물쩡 넘어갔는데 작은 실수도 왜이리 크게 느껴지는지. ㅠㅠ 실전은 넘무나 어렵습니다. 흑흑
켄지 08.03 09:58  
실전에서는 무조건 쉽게 가시는게 좋아요. 실력 이상으로 세팅해두면 연습량이 많아져서 되게 힘들어지거든요.

Congratulation! You win the 30 Lucky Point!

별맛콜라 08.03 10:43  
안그래도 F key 곡을 거의 처음 도전하는거라서 운지랑 코드전환이 어렵기는 어렵네요. ㅜㅜ
켄지 08.04 20:45  
네 이거는 저도 바꾸지 싶습니다. ㅎㅎ 인도하시면서는 정말 어려우실지도 모르겠습니다. ㅎㅎㅎㅎ
현황
  • 현재 접속자 0 명
  • 오늘 방문자 119 명
  • 어제 방문자 422 명
  • 최대 방문자 902 명
  • 전체 방문자 719,586 명
  • 전체 게시물 3,719 개
  • 전체 댓글수 13,489 개
  • 전체 회원수 7,342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