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홈 > 커뮤니티 > 실력점검
실력점검

‘냉면’ 팜뮤트 연습 - 점검 부탁 드립니다.

연습할때는 100-110bpm 정도 템포로 하다가 영상촬영할때 반주가 필요해서 켄지님 커버곡과 동일한 124bm의 템포로 연주했습니다. 평소보다 빠른 템포로 연주하니까 코드 전환이 연습할때보다 서툴고 잘 안되네요.

게다가 오늘 거실이 너무 추워서 손가락이 꽁꽁 얼어가지고 코드 운지하는 왼손과 피크 잡은 오른손이 둘 다 컨트롤이 더욱 안되었어요.


 

이번 '냉면'곡 연습의 포인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1. C#m 잡을때 6번줄 뮤트에 신경썼습니다.
지난번 '풍선' 연습영상에서 켄지님께서 조언해 주신 부분입니다. bpm이 빠르다 보니 뮤트라던지 하는 디테일들이 좀 부족했는데 이번곡 '냉면'에서는 C#m에서 검지로 6번줄 뮤트를 많이 신경써봤습니다. 단 G#m에서 C#m로 전환될때는 템포가 매우 빠르다 보니 디테일이 좀 떨어집니다.


 

2. 왼손 코드 전환하는 손에 힘을 최대한 빼보려고 노력했습니다.
이전에는 기타 소리를 예쁘게 내려고 왼손에 힘을 꽉 주어서 기타줄을 쎄게 눌렀는데, 힘을 많이 쓰면 빨리 지치기도 하고 빠른 곡에서는 자연스러운 코드 전환에 방해가 되더군요. 팜뮤트 연습곡들은 대부분 템포가 무지 빨라서 코드전환을 빠르게 하기 위해 손에서 힘을 최대한 빼려고 많이 노력했습니다.


 

3. 오른쪽 팜뮤트 스트럼칠때도 드럼 치듯이 가볍게 둥둥둥 치는 연습을 했습니다.

팜뮤트도 오른손에 최대한 힘을 빼야 소리가 이쁘게 나는것 같습니다. 너무 힘주어 누르면 팜뮤트가 아니라 완전 뮤트된 소리가 나기에 또한 빠른 bpm에서 경쾌하게 드럼 치듯이 둔둔둔 칠 수 있게 스트럼에 많은 신경을 썼습니다.


 

4. 중간 브릿지 부분

ㅠㅠ 브릿지 부분은 100bpm에서는 그럭저럭 앞부분과의 연결이 자연스럽게 잘되었었는데 124bpm의 빠른 템포로 치니까....몇번을 촬영했는데도 템포와 운지가 자꾸 틀리네요...해당 영상에서도 운지가 시작할때부터 삐끄덕거려서 템포가 엇박자 났습니다. (그러다보니 BGM으로 켜둔 켄지님 커버영상 기타소리랑 서로 어긋나게 들리네요. ㅠㅠ)  평소에 연습하던 템포보다 많이 빨라서 그런것 같습니다...ㅠ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조언해 주시면 다음곡 연습하면서 보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2 Comments
도도파파 2021.01.11 18:06  
와~ 저기까지 진도 가면 진땀 좀 빼겠어요 ㅎ 수고하셨습니다

Congratulation! You win the 5 Lucky Point!

별맛콜라 2021.01.11 18:41  
아르페지오 하시는 영상을 보니 도도파파님은 코드전환이 자연스럽고 매끄러우시던데, 그래서 스트럼은 아마 생각보다 쉽게 하실거 같습니다.

제가 리듬 기초 하면서 느끼는거지만 스트럼 자체보다 늘 빠른 템포에서의 코드전환이 걸림돌인것 같습니다. ^^

도도파파님은 훨씬 빠르게 실력이 향상되실거에요. ^^
켄지 2021.01.11 22:34  
와 넘 좋습니다. ㅎㅎ 지금 이대로 쭉 숙성만 되시면 원하시는 느낌들을 조만간에 충분히 만드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양손에 힘 많이 빼신 게 눈에 띄입니다. 좀 더 숙성되시면 자연스러움까지 갖추실 수 있게 되실겁니다. C#m에서도 6번줄 뮤트가 굉장히 잘 되고 있으시고 바레코드 전환도 몹시 빨라지셨습니다. ㅎㅎ 보완할게 따로 있다기 보다는 이제는 숙련의 부분만 남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ㅎㅎ 곡마다 특별한 부분들이 좀 있는데, 기본기와는 별개로 연습해야 되는 것들이거든요. 이 곡에서는 중간 브릿지 부분인데, 곡의 구조가 머리속에 있어야 틀리지 않고 잘 해내실 수 있으실겁니다. 곡의구조 + 템포 이렇게만 갖춰 나가시면 앞으로 실력은 계속 업그레이드 되실겁니다. ㅎㅎ

Congratulation! You win the 29 Lucky Point!

별맛콜라 2021.01.12 23:25  
켄지님 아직 많이 부족한듯한데 좋다고 해주시니 감사합니다. 격려라 생각하고 말씀하신데로 숙련될 수 있도록 계속 연습하겠습니다.

지금도 많이 부족하지만 그동안 코드14 연습할때부터 촬영해둔 영상을 쭉 훑어보았는데 처음이랑 비교하면 조금씩 좋아지고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켄지님의 가르침이 덕분에 이만큼이나 발전한것 같아요. 연습 과정을 영상으로 기록해두길 정말 잘한것 같습니다. ^^

아직 코드 운지는 많이 미숙합니다. 저는 스트럼보다 코드 운지 및 코드 전환이 훨씬 더 어려운거 같아요. 켄지님이 저의 바레코드 전환이 빨라졌다다고 하셨는데 사실은 깔끔한 소리를 많이 포기했습니다. ㅠㅠ 리듬을 먼저 익히고 사운드는 나중에 완성해도 될거 같아서요. 

 ^^팜뮤트 연습곡이 이제 두곡 남았네요. ^^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ngratulation! You win the 24 Lucky Point!

켄지 2021.01.14 00:54  
정말 리듬 안정감이 확 좋아지셨어요. 믿으셔도 됩니다. ㅎㅎ 코드 운지는 앞으로 끝없이 어려워지실 거니까 어느순간에는 과거의 어려웠던 코드들을 아주 손쉽게 잡으시는걸 목격하시면서도 새로운 어려운 코드들이 힘들다는 생각도 동시에 하시게 될겁니다. ㅋㅋ 제 커리큘럼에는 코드 레벨을 최대한 구성에 맞게 만들었기 때문에 계속 운지는 어려워지시겠지만, 인식하지 못한 어느날 바레코드는 잘 잡히실겁니다. ㅎㅎ
김반장 2021.01.12 10:13  
좋네요 좋네요
저도 진도를 빼면서 풍선냉면만 따로 열씨미 연습중입니다
아직 멀었지만요

Congratulation! You win the 44 Lucky Point!

별맛콜라 2021.01.12 23:17  
감사합니다. ^^ 저는 한참 초보입니다. 김반장님은 초보인 저보다 훨씬 더 잘하실꺼라 믿습니다. ^^김반장님을 마음속으로 응원하겠습니다!
머루 2021.01.12 12:45  
별맛콜라님 얼마나 연습을 많이하신거에요 !!! 팜뮤트 진짜 자연스러워지셨어요!*_* 역시 연습과 노력의 결과물!!!!
별맛콜라 2021.01.12 23:14  
머루님 오랜만이네요. ^^ 좋은 친구 같은 기타는 만나셨나요? 새로운 기타로 연주하시는 모습 영상으로 만나뵙고 싶습니다. ^^

저는 팜뮤트 연습을 ‘나는나비’ - 5주, ‘풍선’ - 3주, ‘냉면’ - 2주....총 10주동안 했는데 아직 한참 부족한것 같습니다. ㅠㅠ 다행히 켄지님과 여러분들의 칭찬과 격려덕에 더욱 힘을 내어 분발하고자 합니다. ^^

머루님께서 일전에 말씀해주신데로 연습곡이 뒤로 갈수록 연습기간은 줄어들어서 다행인것 같습니다. ^^

늘 머루님의 좋은 칭찬과 격려 감사합니다.
머루 2021.01.19 20:27  
저는 이번에 미니기타를 구입했는데요!
사이즈가 품에쏙들어오니 넘좋아요~
근데 희안하게 운지를 정확하고 세게 안하면 전에 기타보다 더 벙벙거리는거에요@ㅅ@  으아  (왜그럴까요? 미니기타가 팩토리세팅 때 줄세팅이 높게 되있는편이라고 하길래 좀 낮게 해달라하긴했는데요ㅜ )
더 열심히 연습하라는 말인가보다ㅋㅋ 하고 악력강화하며 연습하구있어요  곧 영상 올릴수있게 연습하겠습니당ㅋㅋ^^
잭슨다니엘 2021.01.24 00:22  
콜라님 실력이 일취월장 하십니다!!! 진짜 열심히 연습하시는게 느껴집니다!!!
별맛콜라 2021.01.24 00:33  
잭슨다니엘님 감사합니다. ^^
완전 초보에서 시작해서 실력이 조금만 늘어도 다가오는 성취감은 나름 크게 느껴지네요. ^0^
기타에 대한 재능이 없어서 남들보다 더 많이 연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ㅠㅠ
제목
현황
  • 현재 접속자 0 명
  • 오늘 방문자 532 명
  • 어제 방문자 2,411 명
  • 최대 방문자 6,607 명
  • 전체 방문자 1,458,302 명
  • 전체 게시물 4,281 개
  • 전체 댓글수 15,503 개
  • 전체 회원수 7,680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