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홈 > 커뮤니티 > 실력점검
실력점검

'하늘을 달리다' 16비트 4번 커트 리듬



지난번 마지막 영상 올린 날짜가 6월 20일이니, '하늘을 달리다'를 무려 3달이나 연습을 한거네요.

보통 리듬6교재를 진행하면서 한곡당 연습기간이 평균 2-3주 정도 였는데 '하늘을 달리다'는 정말 오래 걸린것 같습니다. 정말로 난이도의 끝판왕인것 같습니다.




이곡의 연습포인트


'하늘을 달리다'는 템포가 117bpm으로 워낙 빠르고 거기에 커트까지 들어가서 난이도가 정말 극강의 고난이도입니다. 그래서 욕심을 이것저것 다 내려놓고 '손목자세 바꾸기'와 '정박자 유지하기' 딱 두가지만 중점적으로 연습을 했습니다.



1. 손목자세 교정


이 곡은 무려 117bpm의 빠른 16비트 리듬에 커트까지 들어간 난이도 '헬'의 곡입니다. 그냥 '117bpm'과 '커트가 들어간 117bpm'은 난이도가 하늘과 땅차이인것 같습니다. 


처음에 이곡을 연습했을때 커트때문에 피크가 계속 기타줄에 걸려서 좌절을 했습니다. 그리고 커트를 넣을때 피크가 기타줄에 안걸리게 하려고 애쓰다 보니까 6줄을 다 못치고 3~4줄만 사운드가 들리는 것이 무척 지저분하기도 하고 귀에 거슬렸습니다. ㅠㅠ 


결국 피크를 쥔 자세와 손목의 자세에 문제가 있음을 깨닫고, 피크를 쥐는 자세도 바꾸고 손을 악수하듯이 위아래로 흔들며 치는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 장장 3개월이라는 교정기간이 필요했습니만....아직도 많이 부족하기도 하고 여전히 조금만 방심하면 예전 자세로 돌아가려고 합니다.


아 그리고 한가지 팔을 흔들어서 스트럼하는 동작은 체력소모도 엄청나고 도저히 빠른 템포를 따라 갈수가 없어서, 에너지 소모를 줄일 수 있는 손을 툭툭 털듯이?? 하는 간결한 동작으로 바꿔봤습니다. 물론 아직은 숙련이 안되어서 좀 어설픕니다.




2. 정박자 유지하기


템포가 굉장히 빠르다보니까 정박자를 유지하는것이 너무 힘들었습니다. 메트로놈을 틀어놓고 꽤 오랜기간 연습을 했기 때문에 메트로놈을 켠 상태에서는 정박자가 되는듯 했습니다만 영상 촬영을 하려고 원곡을 틀어놓고 박자를 맞추어 보니 메트로놈 켜고 할때와는 다르게 박자 맞추는것이 무척 어렵네요. 


이유는 중간중간에 '꿍꿍따' 하는 섹션도 들어가고 리듬도 커트가 아닌 일반 리듬으로 바뀌기도 하는등 리듬이 자꾸 바뀌니까...일정한 템포로 똑딱똑딱 거리는 '메트로놈' 켜고 할때와는 다르게 원곡에서는 빠른 리듬이 나왔다가 느린 리듬이 나왔다가 변화무쌍하게 되어 대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또 하나의 문제는 커트할때 업스트럼할때 피크가 기타줄에 자꾸 걸려서 마치 활시위를 당겼다가 놓듯이 속도가 순간적으로 빨라집니다. 즉 피크가 걸리는 문제로 한마디 안에서 정박자를 유지하는것이 굉장한 난이도가 되는것입니다. 


결론적으로 피크가 안걸리도록 손목 자세도 교정하고 손에 힘을 빼고 피크로 기타줄을 부드럽게 쓸듯이 스트럼하는 훈련을 많이 했지만, 숙련이 되기 위해서는 더 오랜 기간 연습기간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워낙 재능이 없어서인지 쉽지가 않았습니다.(좌절x100) ㅠㅠ  


영상을 찍고 또 찍고 반복해서 결국 3시간이나 촬영을 했는데 촬영시간이 길어질수록 팔에 힘이 빠져서 결국 정박자의 완성도는 포기하고 앞으로 나올 연습곡들에서 완성도를 높이는걸로 하고 영상촬영을 마무리했습니다.



켄지님 실력점검 부탁드려요. 


3달이나 연습했는데도 영상을 찍고 보니 아직도 실수와 허점 투성이입니다. 너무너무 많이 부족하고 아쉬움도 많이 남네요. 템포가 너무너무 빠르다보니 코드전환은 엉망징창이고 스트럼 사운드는 정말 지저분하네요. 하지만 다음에 더 열심히 해야겠죠^^


켄지님 정말 많은 채찍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1 Comments
켄지 09.14 00:08  
옙 이 곡은 정말, 다른 연습곡 보다도 움직임이 몹시 정제되고 균형잡히지 않으면 연주를 원하는만큼 완성하기가 쉽지 않은 곡인 것 같습니다. 강세와 약세도 표현해야 되고, 거기에 다운업 패턴도 복잡하고 커트도 많이 들어가기 때문인데요. 자세를 바꾸시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셨지만 자리는 꽤 정확하게 잡힌 것 같습니다. ㅎㅎ 충분히 자세는 좋고요. 그리고 여기에서 커트와 업스트럼의 움직임이 조금 더 만들어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 자세가 충분히 잘 갖춰지셨기 때문에 여기에서 강세와 약세, 그리고 커트와 업스트럼의 움직임을 가다듬으시게 될텐데요. 제대로 출발점에 선 느낌이 좀 들어요. 본격적으로 강약 조절이 필요해지는 시점이고 이제는 팔의 움직임보다는 손목을 움직여서 스트럼하는 과정까지 만들어갈 수 있을 듯 보입니다. 템포가 빨라질 경우 팔의 업다운되는 움직임 만으로는 커버가 안 되기 때문에 이제부터는 손목을 사용해서 한번 다운할때 4번치고 올라올 수 있는 방식으로 업그레이드가 필요하지 싶습니다. 그래야 업스트럼도 지금보다 훨씬 작은소리로 연주가 가능하실 것 같고요. (혹시 피크 두꺼운거 쓰시지는 않으신지요?) 이건 나중에 한번 오프라인에서 봐드려야하지 않을까 싶네요.

아, 그리고 1절부분에서는 커트를 사용하지 않고 16-4번을 한번 사용해 보세요. 그리고 후렴에서만 커트를 써보시는건데 이렇게 하시면 빌드업하는 느낌이 나서 연주가 점점 커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커트가 다면 1절은 지금보다 훨씬 부드럽고 안정감이 생길 것 같습니다. 후렴에서 빠른 템포에서도 커트를 잘 치고 나가시는걸 보면, 어느정도 힘있게 칠 때 보다 안정감이 있으신 것 같아요. 이건 너무 좋은 것 같습니다. 남은 과제가 힘 빼는 것만 남으신거예요. 16비트 힘 빼는 건 진짜 오래 걸리는데 진짜 빨리 하실것만 같은 이 느낌 ㅋㅋ

정박 지키시는 것은 진짜로 많이 좋아지셨습니다. 이건 연습량으로 커버가 정말 잘 되신 것 같아요. 원곡 스피커로 틀어놓고 이정도면 이어폰 끼고 하시면 훨씬 정확하게 해보실 수 있을겁니다. ㅎㅎ 음원이나 메트로놈이 정확하게 들리면 연주력이 더 좋아지더군요. ㅎㅎ
별맛콜라 09.14 07:32  
우와~~ 정말 너무너무 꼼꼼하고 상세한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실력점검 게시판에 영상을 올리고 나서 문제점을 나름대로 고민을 해봤는데요...뭔가 굉장히 사운드가 시끄럽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무조건 117bpm의 빠른템포를 어떻게든 따라가려고 힘이 많이 들어가서 강약조절 없이 첨부터 끝까지 강으로만 친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나름대로는 강약조절하면서 친거긴 하지만...) 빠르게 치려다보니 스트럼할때 전반적으로 힘이 무척 많이 들어간것 같다는...그게 힘을 빼려고 진짜 3달동안 무지무지 노력을 했는데 별로 티가 안나네요.

자꾸 피크가 기타줄에 걸리니까 그걸 힘으로 밀어내려고 하다보니 그렇게 된것 같아요. 16비트 1번 리듬 처음배울때 약세를 아주 들릴락말락 약하게 쳐야 소리가 이뻐지듯이 16-4 커트리듬도 뭔가 강약조절에 대한 훈련을 끊임없이 해야할것 같습니다. ㅠㅠ 템포가 워낙 빠르다보니 사실 알면서도 잘 안되는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훨씬 더 많은 훈련과 연습시간이 필요할것 같은데 한곡으로 3달이나 연습하니까 좀 지친것 같습니다.

피크는 0.5mm를 사용했는데 피크가 기타줄에 걸리다 보니까 말랑말랑한 던롭 FLEX를 썼어요. 이 피크가 말랑말랑한 대신 기타줄 소리가 카랑카랑 맑게 들리지 않고 약간 뭉뚝하게 들리는것 같습니다. 연습을 더 많이해서 톨텍스로도 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1절 부분에서 커트를 사용하지 않고 16-4번을 사용하는것은 차후에 리듬6를 다 끝내고 나면 한번 새롭게 도전해 보고 싶습니다. 전에 홍종민님께서 올리신 영상을 보니까 16-3, 16-4 16-4커트 등등 굉장히 다양한 리듬으로 연주를 하셨더라구요. 전 템포따라가기도 벅차서 다양한 리듬은 아직 엄두가 안나는데 실력이 좀 더 업그레이드가 되고 난 이후에 저도 한번 빌드업 해볼 수 있도록 도전해볼께요.

손목을 움직여서 스트럼하는것은 이전부터 계속 연습중인데 조금만 방심하면 자꾸 팔 움직이는 예전 습관으로 돌아가버려서 계속 리마인드중입니다. ㅎㅎ ㅠㅠ 저도 손목을 움직여서 부드럽게 치고 싶어염...ㅠㅠ

박자는 제가 듣기로는 빠른 템포 따라가느라 허겁지겁 빨랐다 느려졌다 완전 들쑥날쑥하는걸로 느껴지는데 켄지님께서 정박 지키는 것이 많이 좋아지셨다고 해주셨는데 진짜루 좋아지도록 더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너무 지쳐서 일단 다음곡 진행해보구요 달아주신 코멘트들 잘 기억해 두었다가 교재 끝날때쯤 실력이 조금 더 업그레이드되면 '슈퍼스타'랑 '하늘을 달리다'등 아쉬웠던 몇몇곡들은 다시 재도전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켄지 09.14 09:55  
옙 ㅎㅎ 그러면서 비슷한 곡들을 많이 연습해 보세용~ 이제는 리듬 연습을 하시기는 하지만 음악적으로 폭을 넓히면서 많이 다양한 노래에서의 경험을 쌓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6개월 1년 후에는 몰라보게 달라지실거 같습니다 ㅎㅎ
별맛콜라 09.14 11:50  
넵 비슷한 곡들 연습 많이 해보겠습니다. 그런데 두달쯤 후에 아르페지오 들어갈거 같은데 스트럼 잊어버리지 않고 1년뒤에 더 성장하려면 연습을 병행해야겠네요. ^^
켄지 09.14 23:19  
네네 아르페지오 가시기 전에 맹연습 해두시면 되겠습니다. ㅎㅎ
머루 09.17 14:27  
켄지님 별맛콜라님 이야기보고 많이 배워져요!!  ㅋㅋ 저도 신나게 스트럼연주하고싶슴다ㅋㅋ 올해겨울이 목표!
별맛콜라 09.17 15:00  
데헷~~ 항상 분석만 하고 실력은 안따라주는 초보임에도 배울점이 있다 하시니 부끄럽고 감사합니다. ^^

올 겨울에 아르페지오 완강하시고 스트럼 고급 들어가시는군요. 머루님은 아르페지오 능력자시라 스트럼도 잘하실거 같아요~~ 머루님의 스트럼 연주가 벌써 기대됩니다. 화이팅!
유리바다 09.24 09:37  
완곡 하신 것 만으로도 대단하시네요~ㄷㄷ
별맛콜라 09.24 10:14  
힘들어서 후렴은 빼고 했어요. ^^ 다양한 리듬 섞어서 빌드업 느낌으로 나중에 다시 도전하려구요.
뫼르송 09.24 10:28  
완곡 축하드립니다!
저렇게 상세하게 분석할 수 있고, 거기에 연습량도 많아서 실력이 엄청 빠르게 좋아지시는 것 같아요.
분석 능력 부럽습니다.
켄지님과 이야기하는 거 보고 저도 어깨 너머로 배우고 있습니다. 재미있네용~

Congratulation! You win the 9 Lucky Point!

별맛콜라 09.24 10:42  
에궁 완곡 아니옵니다. 힘들어서 뒤에 후렴은 빼고 쳤습니다. ^^ 기타를 잘 못쳐서 맨날 분석만하는거 같습니다. ㅎㅎ
제목
현황
  • 현재 접속자 0 명
  • 오늘 방문자 155 명
  • 어제 방문자 362 명
  • 최대 방문자 902 명
  • 전체 방문자 600,801 명
  • 전체 게시물 3,061 개
  • 전체 댓글수 11,089 개
  • 전체 회원수 6,636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