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홈 > 커뮤니티 > 기타 독학 상담 게시판
기타 독학 상담 게시판

기타치고나면 허리랑 어깨가 너무 아파요 ㅠㅠ

들었다 놨다, 말하는대로 병행해서 연습하고 있는데요.

(1)
들었다 놨다를 할 때 사운드가 너무 전체적으로 더러워요.
저는 Em7이 어렵지만 그냥 딱 잡을 때는 소리가 괜찮은데, 음악과 빠르게 병행해서 연주하면 지잉 버징?이라하나 자주 그러네요. 이런건 많이 연주해보고 감을 스스로 찾아야하는 문제인가요?


(2)
말하는대로 주법은 어제 배웠는데, 욕심내서 빠르게 하려해서 허리랑 어깨가 아픈걸까요? 손목이 너무 굳어보이는지요..

유튜브에서 보니까 스트럼 범주가 위아래로 좁고 손목만 다들 움직이시네요. 머리로는 알겠는데 손이 잘 안따라주는 것 같아요. ㅋㅋㅋㅋ 느리게 치는 것만 억지로 치는 느낌...

고수선생님들 경험담 및 조언좀 들려주세요 ㅠㅠ
8 Comments
잭슨다니엘 2020.12.07 01:52  
제가 영상을 봤는데 Em7 소리가 깔끔하지 않은 이유는 12번줄 운지가 프랫왼쪽으로 치우쳐져서 그런거 같아요
C코드는 12번줄을 프랫오른쪽으로 잡으셔서 소리가 깔끔하게 나는데 비해 Em7으로 전환하시면 2프랫 45번줄 검지 중지 운지를 잡으시면서 12번줄 운지가 왼쪽으로 치우쳐지시더라구요.
저도 처음에 이거때문에 고민을 많이 했었는데 제가 해결한 방법은

1. 중지운지를 떼고 검지운지만 잡은상태로 4번줄을 검지로 자연스럽게 뮤트시킨다 (중지를 떼면 12번줄 운지가 좀 더 수월해집니다)
2. Em7 말고 Em를 잡는다 (저는 C키곡을 칠때는 Em7보다 Em가 더 운지가 편해서 이렇게 잡고 있습니다. 12번줄을 아예 떼버림)

켄지님도 Em7 운지 잘 보시면 검지만 잡고 4번줄은 뮤트시키고 치세요.(하지만 켄지님은 운지가 편해서 잡으시는게 아니라 남는 중지를 다른 스케일에 활용하시는 목적의 운지라고 알고 있습니다)

근데 스트럼 사운드는 정말 좋으신데요? 초보는 아니신거 같습니다.
행복한꾸양 2020.12.07 08:58  
프랫에 안치우치게 신경쓰면 이상하게 더 소리가 나던데 제가 의식하면서 또 가까이 잡았나보네요..ㅋㅋㅋㅋ..
연습 좀 더 하다가 나중에는 그냥 Em로 잡을까봐요. 켄지님과 잭슨다니엘님이 1번하시니 저도 도전 한 번 해보겠습니다. 스트럼 사운드 칭찬까지.... 당근을 받고 기분이 상승됐습니다 ㅎㅎ.
꿀팁과 조언 너무 감사합니다 잭슨다니엘님! 일일기타 없이 혼자 했으면 기타 중간중간에 포기하고 더 잘 안쳤을 것 같아요. 항상 감사합니다^^
윤군 2020.12.07 03:17  
Em7은 아무래도 4줄을 잡아야하니까요. 공통운지가 있는 G나 Cadd9에서 넘어갈떄는 괜찮은데 공통운지가 없을때 새끼 약지가 프렛가까이 위치하게 되고 운지가 좀 불안해서 소리가 안이쁘게 난다고 느끼시는것 같아요. 하지만 지금도 충분히 좋고 이대로 쭉하시면 분명 더 좋아지실거예요. 이게 익숙해지는 단계가 지나가면 힘을 더주고 빼거나, 손가락 각도를 바꿔보거나 좋은 소리를 내기위해서 여러가지를 의식적으로 해볼 수 있거든요.

허리와 어깨의 통증도 비슷한 부분이 있느데.. 저도 리듬6하면서 한곡만 쳐도 팔이 저려오고, 어꺠가 아팠었어요.
속도도 빠른데 힘이 잔뜩 들어가서 그랬던 것 같아요. 근데 나는 힘을 뺸다고하는데 아픈건 계속 아프더라구요.
정확히 언제인지 모르겠는데.. 리듬이 익숙해지고 나서부터는 힘이 좀 빠지면서 통증이 많이 줄어들었던것 같아요.
연습을 짧게 짧게 하시면서 휴식이나 스트레칭도 많이 많이 해주세요~!

Congratulation! You win the 47 Lucky Point!

행복한꾸양 2020.12.07 09:04  
윤군님 조언과 경험담 감사드려요~
전에 베이스 기타 칠 때랑 기타가 너무 달라서 소리 스트레스를 받아 힘들었는데, 좋은 말씀 감사해요.
사실 Em7도 전에는 더 시궁창 같았는데 최근들어 힘 빼서 조금 나아진게 이거랍니다 ㅎㅎ. 연습 더 하고 익숙해지는 단계 가도록할게요! 허리어깨통증도.. 고수 윤군님도 리듬6하면서 그러셨다니 크게 위안이 되네요. 정확히 언제인지 모른다는게 악기 연주 포인트 같아요. 감사합니다~^^ 켄지님과 회원님들의 조언덕에 고민이 줄었어요.
켄지 2020.12.08 18:21  
보통 사운드가 안 좋게 들리는 경우라면 1)왼손 코드 운지가 약하다 2)코드 전환이 느리다 3)스트럼을 세게 한다 4)왼손오른손 밸런스가 안좋다. 5)기타 업그레이드를 해야된다.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꾸양님은 4번과 5번 이실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1,2,3번은 거의 완성되어 가고 있으신 것 같고요. 코드 전환에서 손 떼고 움직이는데 조금 더 좋은 사운드가 만들어지시려면 아르페지오에서 코드전환 한번 겪으시면 엄청 좋아지실겁니다. ㅎㅎ 그래서 이건 과정중에 있는거니까 이 정도면 괜찮다 생각해 두셔도 좋을거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5번 얘긴데요. 기타는 못 바꾸더라도 줄만 바꿔보셔도 느낌 많이 달라지실겁니다. (엘릭서 추천) 좀 비싼데 기타샵에 줄교체 해주는지 물어보셔서 줄 사셔서 교체하시면 되시고요. 엘릭서가 톤이 깔끔하게 떨어지는 편이라 기타줄에서 잡을 수 있는 사운드는 많이 해결하실 수 있을거예요. 그리고 엘릭서가 조금 음색이 길기 때문에 사운드 컨트롤하는 연습도 되실겁니다. ㅎㅎ

평소 연습 시간보다 많이 하게 되면 자세에서 오는 통증이 생길 수 있는데요. 기타 연습할 때 의외로 온몸의 근육이 경직되더라고요. 때문에 몸 풀어주시는 스트레칭을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템포가 빨라지면, 오른쪽 어깨가 많이 아픕니다. 어깨가 올라가 있기 때문일수도 있으니까요. 그렇다면 기타가 살짝 큰걸수도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라고요. 한 번에 넘 길게 하지 마시고 조금씩 조금씩 하셔요 ㅎㅎ
행복한꾸양 2020.12.08 21:29  
저는 왼손 오른손 밸런스 문제가 크군요.. 감사합니다.
엘릭서는.... 엘릭서로 바꾼지 4개월 조금 넘었는데 제가 아직까지도 컨트롤을 잘 못하나봐요. 하하
쉬어가면서 틈틈히 연습하고 해야겠네요. 아르페지오에서 많이 교정될꺼라니 또 더더욱 그 강좌가 기대가 됩니다ㅎ
켄지님 소중한 조언 너무나도 감사합니다!!!
켄지 2020.12.08 21:37  
문제는 아니고요. ㅋㅋㅋ 손이 좀 빨리 떨어지는 느낌이 드는 부분은 있어요. 그렇다고 해도 지금 정도 사운드면 저는 전혀 문제 없다고 생각됩니다. 디테일을 하다보면 쌓여서 소리가 당연히 좋아질거라서 말이죠. ㅎㅎ
행복한꾸양 2020.12.08 23:41  
맞아요.. 완전 역시 킹왕짱 캐치세요. 긴장돼서 맞추려고 빠르게 때려고 이상하게 의식했어요ㅋㅋㅋㅋ우와 역시....켄지님....
감사합니다~~~~~~~!!!
제목
현황
  • 현재 접속자 0 명
  • 오늘 방문자 340 명
  • 어제 방문자 2,411 명
  • 최대 방문자 6,607 명
  • 전체 방문자 1,458,110 명
  • 전체 게시물 4,281 개
  • 전체 댓글수 15,503 개
  • 전체 회원수 7,680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