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홈 > 커뮤니티 > 회원질문답변
회원질문답변

팜뮤트 연주할 때 기타 고정이 힘들어요


제가 기타를 칠 때 자세가, 왼손으로 지판을 잡으면서 + 오른팔 팔꿈치 안쪽 팔뚝으로 기타 윗부분 모서리를 눌러서 몸에 밀착시키면서 기타를 고정시켰어요.

그런데 팜뮤트를 하려면 손날을 브릿지 가까이 가져가야 하니까 손 위치가 계속 바뀌면서 오른팔이 기타 몸체에서 떨어질 수 밖에 없고, 기타가 잘 고정되지가 않아요.

팔이 긴 편이라서 특히 더 그런 것 같은데... 이게 기타를 꽤 쳤는데도 익숙해지지가 않네요.

위 영상에서 연주하시는 걸 보면 팜뮤트를 할 때 팔이 앞뒤로 왔다갔다 움직이는데도 기타는 잘 고정되어 있어요. 저런 식으로 고정이 되야 하는데 자세를 어떻게 하면 좀 편해질지 질문드립니다

3 Comments
별맛콜라 05.24 10:19  
앗~~ 저랑 비슷한 경험과 고민을 하고 계시는군요. 저도 과거에 같은 문제로 고민했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자연스럽게 해결이 되더라구요. 사람마다 원인과 해결책이 다를 수 있겠지만 도움이 될까싶어서 조심스럽게 제 경험을 공유합니다.

본문에 기타 칠때 왼손과 오른쪽 팔꿈치로 기타를 몸에 밀착시키고 친다고 하셨는데요....아마도 스트럼할때 기타가 움직거리지 않게 하려고 자신도 모르게 기타를 몸에 밀착시키는게 아닌가 생각되는데 이것때문에 팜뮤트에 어려움이 생기는거 같습니다. 스트럼할때 기타가 움직거린다는것은 아마도 코드를 누르는 왼손에 힘이 많이 들어가거나 스트럼하는 오른손에 힘이 많이 들어가는 경우일것 같아요. 두가지 모두에 해당될 수도 있구요.

기타를 처음 배울때는 기타 소리를 버징 안나고 깔끔하게 내려는 의도가 자신도 모르게 작용해서 왼손으로 기타줄을 누를때 과도하게 힘주어서 세게 누르게 되거든요. 이때 왼손에 힘이 많이 들어가서 코드전환할때마다 기타가 많이 움직입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차츰 요령이 생기면 저절로 왼손에 힘을 덜 들이고 가볍게 운지해도 소리가 깔끔하게 나는 시점이 오게되어 점차 왼손, 왼팔 그리고 몸에 힘이 빠지게 되더라구요.

왼손에 힘이 빠지면 오른손 피크를 쥐는 손도 덩달아서 같이 힘이 빠집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오른쪽 팔꿈치로 기타 몸통을 꽉 잡고 치는것도 힘이 빠지게 됩니다. 양팔 모두에 힘이 빠지면 기타를 양팔로 몸에 고정하지 않아도 스트럼할때 기타 바디가 움직이지 않는 경지에 이르게 되어서 팜뮤트 할때 손이 하현주로 갔다가 스트럼할때 앞쪽 사운드홀로 갔다가 하는 동작이 자유스러워집니다.

시간이 지나서 오른팔꿈치는 팔을 흔드는 축이 될 수 있도록 팔에 힘을 뺀채로 가볍게 기타에 올려만 두시되 오른팔에 힘을 주어서 기타를 옆구리에 밀착시키지는 않아도 되는 경지에 이르면 팜뮤트도 잘 되실거네요.

그리고 팔이 길다고 하셨는데 팜뮤트 칠때는 그냥 스트럼할때보다 팔의 위치가 좀 뒤로 이동하기 때문에 팔꿈치로 기타 모서리를 누르는거가 잘 안됩니다. 그냥 기타에서 팔을 가볍게 댄다고 생각하셔야할거 같구요....한가지 더!! 혹시 팜뮤트할때 팔을 흔드셔서 기타가 고정이 안되는건 아닌지 확인해 보세요. 팜뮤트할때 팔을 흔들기보다는 손날을 하현주에 대고 손목을 흔든다는 느낌으로 쳐보세요. 좀 더 부드럽게 잘 되실거에요.

결국 해결책은 양팔로 기타를 몸에 밀착시키지 않아도 될정도로 오른손 왼손 모두 힘을 빼는건데 이것은 특별한 노하우나 왕도가 있는건 아니고 꾸준한 연습량과 시간과의 싸움인거 같습니다. 켄지님 교재의 커리큘럼이 난이도별로 단계가 잘 짜여 있어서 꾸준히 따라가다보면 시간이 지나면서 저절로 해결될것 같습니다. ^^
넘 두서없이 글을 남겼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링크 : https://youtu.be/AnyCWMlgsF0
제가 팜뮤트 연습할때 가장 많이 참고한 영상입니다. 영상 보시면 켄지님 팜뮤트 칠때 오른팔을 기타 모서리에 살짝 올려만 두고 기타 바디를 몸에 밀착시키지 않고 살짝 떨어진채로 손날을 대고 팔목 아래로만 흔들면서 치는걸 보실 수 있어요.
촛농 05.24 22:02  
역시 같은 고민을 했던 사람의 조언이 최고입니다. 힘을 빼도 기타가 혼자 앉아있을 만큼 연습해야겠어요
별맛콜라 05.25 21:03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었다면 다행입니다. 하지만 촛농님의 연주 모습을 보고 댓글단게 아니고 질문글만 보고  '제 경우엔 이러했다'라는 경험을 말씀드린것일뿐이라~~~나중에 촛농님의 팜뮤트 연주 영상을 찍어서 켄지님께 조언을 구하시면 더 구체적이고 정확한 답변을 주실꺼라 생각합니다.  ^^

p.s : 그런데 Celebrity 칠 정도면 엄청난 고수이실거 같습니다.

Congratulation! You win the 35 Lucky Point!

현황
  • 현재 접속자 0 명
  • 오늘 방문자 184 명
  • 어제 방문자 499 명
  • 최대 방문자 902 명
  • 전체 방문자 703,088 명
  • 전체 게시물 3,654 개
  • 전체 댓글수 13,300 개
  • 전체 회원수 7,037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