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홈 > 커뮤니티 > 회원톡톡
회원톡톡

오디오 레코딩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별맛콜라 6 111
연습 영상을 지금까지 아이폰 카메라로 촬영을 해왔는데, 단점이 기타의 소리가 뭉개져서 들린다는 거였습니다. 그래서 레코딩에 관심이 가기 시작했습니다.

아직 기타 실력이 초급자 수준인데 왠 레코딩이냐 할 수 있겠지요. 

한참 기타 실력이 늘지 않고 제자리 걸음이라 슬럼프에 빠졌을때, 스마트폰으로 연습 영상을 찍기 시작하면서 기타치는 모습을 스스로 모니터링 할 수 있어 저의 자세나 스트로크의 단점을 파악하며 연습에 더욱 몰두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레코딩을 시작하면 좀 더 기타 연주에 대한 흥미와 소리에 대한 깊이 있는 접근이 더 상승되어 기타가 더 재미가 있어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일단 오디오 인터페이스(이하 오인페)는 Forcusrite의 Scalett 2i2를 눈여겨보고 있구요, 마이크는 AKG P180 콘덴서 마이크 또는 SE V7x 다이렉트 마이크 두가지를 고민중입니다.

콘덴서 마이크가 수음 성능이 좋다고 하는데 일반 가정에서는 주변 소음까지 다 잡힌다고 해서 다이렉트 마이크쪽으로 마음이 기울고 있습니다.

녹음과 영상편집은 집에 있는 PC로 해야할듯한데 무슨 프로그램을 써야하는지는 아직은 미지수입니다. (아는게 아무것도 없음^^;;) 아마도 영상편집은 프리미어를 배워야할거 같은데, 음원 녹음용 프로그램은 따로 있겠죠?

혹시 이미 레코딩 경험이 있으신분들은 장비 추천이나 레코딩 방법에 대한 조언 부탁 드립니다.

이제 관심이 시작되어 당장 장비를 구입하진 않을꺼 같구요, 좀 더 장비와 레코딩에 대한 정보와 총알이 쌓이게 되는 시점이 되면 실행할 예정입니다. 물론 그때까지 기타 실력도 좋아져야겠죠??

많은 정보 나눔 부탁 드립니다. ^^+
6 Comments
홍종민 01.06 22:45  
별맛콜라님 화이팅입니다.

현재 아이폰 쓰시고 계신다면 다이나믹 마이크와 오인페 사시기전에 아이폰 녹음을 시도해보시는건 어떨까요 ??

아이폰의 마이크 기능이 워낙 좋아서 ...마이크 대신 아이폰을 써도 꽤 좋은 퀄리티를 보여주더라구요. (집사람 아이폰으로 녹음해보고 깜짝 놀랐음)

a) 개리지밴드 녹음앱 실행 - 아이폰 마이크 부분을 기타 울림통을 향해 방향을 맞춰서 수음
b) 동시에 다른 핸드폰이나 카메라로 동시 촬영

(참고로 https://www.youtube.com/watch?v=M1HSCEhhYus  (<=2018년 버전)
https://www.youtube.com/watch?v=y6Rycf5iWqg  (<=이건 최신버전)

여기엔 24k 고음질로 개리지밴드 녹음하는 법 설명있습니다)

a)로 수음한 녹음파일을 후보정 (EQ값이나 리버브값등을 살짝 손보는 정도. 실제 연주할때 들렸던 소리와 가깝게)
b)로 촬영한 동영상 파일을 녹음파일과 합쳐서 완성

이렇게 해보는 것도 좋더라구요.

참고로 유명유튜버 조일건(조병장)님 영상들중 아침예배 컨텐츠의 상당수가 그렇게 만들어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보시면 아내분앞에 아이폰 하나, 조병장님 앞에 아이폰 하나) 답변한 내용 보니..보컬, 기타 각각 녹음한후 로직프로에서 믹싱한다음 영상이랑 합쳤다고 하더라구요 .

저도 연습하면서 촬영하는 걸 최대한 간편하고 단순하게 만들기 위해서 계속 고민하는 중입니다. (현재까지는 핸드폰 + 외장마이크 조합후 편집)

짧은 기간동안 녹음을 시도해봤지만 좋은 퀄리티의 녹음이
1) 주변 소음 - 잡음 - 화이트 노이즈등 최대한 제거
2) 악기 본연의 소리를 최대한 잘 받아들일 수 있도록 마이크 각도 잘 맞추기 (스윗스팟 찾기)
이 필수적인데

핸드폰으로 동영상 촬영 돌리는 순간 기본적으로 마이크 방향이 스윗스팟이 아니라서 일단 지고 들어가는 것일뿐..핸드폰이 꽤 좋은 녹음기는 확실하다는 것을..
별맛콜라 01.06 23:09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주말에 아이폰 게리지 밴드로 녹음 도전해 보겠습니다. 게리지 밴드는 제가 찬양 연습할때 음표보고 음을 잘 모를때 피아노로 계이름 쳐보려고  몇번 써본게 전부라서 사용법을 공부해야할 것 같습니다.

요즘 레코딩 관련 영상을 많이 보고 있는데 보통 마이크로 기타 레코딩할때 최적의 수음 위치는 다이나믹 마이크는 ‘기타 12프렛 위치’에 대고 10-15cm거리 , 콘덴서 마이크는 30cm 정도의 거리라고 들었습니다.

사실 오인페를 사고 싶은건 기타를 연주하면서 실시간으로 청음도 해보고 싶어서인데 게리지 밴드에도 그런 기능이 있을지 한번 찾아봐야겠네요.

엊그제부터 레코딩에 꽂혀서 레코딩 관련 유튜브를 열심히 보고 있는데 생소한 단어들이 많아서 열공중입니다. 녹음하려면 큐베이스라는 프로그램도 배워야할거 같은데 가장 쉬운 프로그램 없나 계속 찾아보는중입니다.

막상 레코딩 하려면 오인페, 마이크 외에도 마이크스탠드, 55케이블, 팝필터 등등 자잘하게 사야하는 악세사리들이 많은 편이네요. ㅠㅠ

집에 PC가 광장히 옛날꺼라 음원과 영상 편집용 컴퓨터를 알아보는데 맥북은 너무 비싸고 편의성을 고려하여 PC보다는 아이패드 프로를 많이 사용하는것 같더군요. 생각보다 점점 일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눈팅만 ㅎㅎ

하지만 자금과 기타 실력의 문제로 당분간은 연습에 집중해야해서 일단 알려주신 게리지 밴드부터 도전해 보도록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홍초보 01.06 23:27  
DAW같은 프로그램은 큐베이스보다는 무료로 풀린 케이크워크 사용 하시는게 더 좋을꺼에요! (큐베이스는 넘 비싸요..ㅠㅠ)
그리구 어쿠스틱 기타 녹음의 경우 마이킹으로 소리를 수음하는거라서 케이크워크로도 충분하실꺼에용
또 저런 프로그램들이 컴퓨터에 엄청난 사양을 요구하진 않슴다!
별맛콜라 01.07 00:00  
큐베이스는 스칼렛 2i2 사면 무료체험 버전이(아주 옛날 버전 5.0이던가?) 있다고 해서 알게 된거구요. 홍초보님 덕분에 케이크워크라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네요.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말씀하신데로 높은 사양이 필요하지 않다면 집에 있는 PC로 한번 도전해 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홍종민 01.06 23:54  
개리지밴드를 유료결제하여 업글하면 로직프로가 되고
아이무비를 유료결제하여 업글하면 파이널컷프로가 됩니다.

그만큼 강력한 앱이라는 !!!

전 애플빠가 아니었는데 점점 애플빠가 되어가는 거 같애요

pc로 케이크워크랑 큐베이스 깔아본적있는데 ....쓰다가 암걸릴뻔했습니다....일단 셋팅부터 너무 어려워요 ..메뉴도 너무 어려워요 t__t
별맛콜라 01.07 00:04  
오옷 ios가 홈레코딩에 최적화된 OS라던데 녹음 맟 편집 프로그램들도 역시 애플인가 보군요. ios가 기기를 연결하기만 하면 특별한 조치없이 디바이스들을 알아서 다 잡아준다던데 유튜브 보고 아이패드 프로 뽐뿌가 슬슬 오고 있습니다.
제목
현황
  • 현재 접속자 28 명
  • 오늘 방문자 152 명
  • 어제 방문자 646 명
  • 최대 방문자 882 명
  • 전체 방문자 490,244 명
  • 전체 게시물 2,473 개
  • 전체 댓글수 9,021 개
  • 전체 회원수 6,045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