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홈 > 커뮤니티 > 회원톡톡
회원톡톡

기타 추천해주세요

Seio 16 2420
지금 사용하고 있는 기타가 세고비아인데 한 20년정도 방치되지 않았을까.. 하는 기타를 친척 집에서 주워왔어요ㅋㅋ
그냥 저냥.. 열심히 때빼고 광내서 브릿지랑 하현주? 만 교체해서 쓰고 있습니다..ㅠ
코드14를 끝낼때쯤.. 기념으로 새로운 기타를 구매해서 하고싶은데
예산을 40대로 예상하고 있어요
이 예산에서 새 제품을 살지 아니면 중고 제품을 살지 좀 고민입니다
직접보고 안아보고도 고르고 싶지만 동일한 가격에 좋은 스펙을 살 수 있으니 중고가 나은지..
중고 제품을 사면 셋업받아야 할텐데 그런 비용은 얼마나 할까요..?
아는것도 없고 주변에 기타치는 사람이 없어 정말 어렵네요ㅠㅠ
기타 구매할때 팁 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6 Comments
별맛콜라 2020.06.11 07:07  
먼저 제 글은 같은 입문자 입장에서 제 경험을 공유하고자 하는 것일 뿐 특정 제품을 추천하거나 비방하려고 쓴 글이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저는 13만원짜리 입문자용 합판기타로 시작해서 8개월 치고, 중급용 기타로 갈아탔습니다. 스트럽 중급과정과 아르페지오를 시작하니까 입문용 기타는 세팅의 한계 때문인지 연주할때 버징이 심해서 지저분한 사운드가 나고, 버징때문에 신경쓰여서 줄을 세게 누르다보니 하이코드잡을때 손가락이 너무 많이 아팠습니다. (샵가서 세팅도 한번 받아봤는데 개선이 안되더군요.)

그래서 대략 3개월간 조금씩 저축해서 40-50만원 사이의 예산을 준비한 후 낙원상가 악기점과 동네 기타샵등을 돌아다니면서 2-3시간씩 죽치고 앉아서 여러가지 기타를 다양하게 연주해 보았습니다.

인터넷에서 광고나 상세페이지를 보고 고를땐 고퍼우드가 가장 좋아 보였는데, 실제로 만져보고 연주해보니 성음 크래프터 갓인어스(탑솔리드 GA바디)와 벤티볼리오 1513(올솔리드 OM바디)가 가장 마음에 들더군요.

준비한 예산이 부족해서 많은 고민을 하다가 결국 올솔리드 제품으로 구입을 했습니다. 구입 가격은 50만원대 초반인데 올솔리드가 기본 100만원 넘는걸 생각하면 가성비가 나쁘지 않다고 판단했고 이미 8개월을 쳐봤기 때문에 사놓고 장롱에 쳐박아 두진 않을거란 확신이 있었습니다. 

선택의 가장 큰 이유는 소리입니다. 제품의 완성도와 디자인은 성음 크래프터가 독보적인것 같구요....그런데 비슷한 가격대에서 소리가 올솔리드 제품이 월등히 좋더군요. (이건 직접 연주해보고 들어봐야 아는것이라서 설명드리기 어렵네요.)

기타고를때 고려할점 몇가지 말씀드릴께요.

1. 키가 180이하시라면 되도록 D바디는 피하시고 GA바디 또는 OM바디를 고르세요. 제가 지인이 선물해준 D바디가 있는데 너무 커서 연주할때 불편합니다.

2. 직접 연주해보시고 줄의 세팅상태를 느껴보세요. 입문 단계가 지나면 하이코드 잡을 일이 많아지는데 세팅이 안좋으면 기타줄 누를때 힘이 많이 들어가서 손가락이 많이 아픕니다. 또한 버징이라고 해서 아무리 잘 눌러도 기타에서 잡소리가 들립니다.(넥이 휘거나 또는 프렛이 들쑥 날쑥해서 줄이 프렛에 닿는 소리라고 하더군요.)

3. 기타의 마감을 확인해 보세요. 사람들이 국산중에 왜 크래프터 제품을 많이 찾는지 직접 매장가서 만져보니 딱 느껴지더군요.(저는 동일 가격대비 올솔리드 사려고 벤티볼리오로 갔지만...)

기타 관련 커뮤니티에서 40-50만원이면 마틴이나 테일러 중고기타 사라고 조언들을 많이 해주십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조언은....
★★★ 중고를 사던, 새것을 사던지 기타샵 가서 직접 눈으로 보고, 만져보고 연주해보시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정말 중요한것 같아요. ^^
왜냐하면 그냥 눈으로 즐기는 제품을 사는게 아니라 내가 직접 연주할 제품을 사는것이기 때문에 세팅과 소리가 나랑 맞아야 하기 때문이에요. 자동차 살때도 대부분 전시장 가서 시승해 보는것과 같은 이치랄까요....

그리고 가능하면 중고보다는 새거를 추천드리는데 저희 같은 입문자들은 중고기타를 눈으로 보고 넥 휨이라던가 기타 등등의 상태를 한눈에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중고를 사더라도 중고나라 같은곳의 개인거래는 피하고 샵에 가서 전문가가 직접 세팅하고 추천해 주는 믿을 수 있는 제품을 추천받은게 좋을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크래프터랑 벤티볼리오는 제 개인의 견해이니 참고만 하시고, 직접 만져보시다 보면 마음에 드는 다른 제품이 나타나실 거에요.

P.S : 아 그리고 제 경우는 기타치면서 주위에서 중고 기타를 몇분이 선물해 주셔서 줄은 제가 스스로 갈았고 기타샵가서 넥틀어짐과 프렛 높이가 달라 튀어나온거 교정받고 하는데 기타 상태마다 다르지만 1-3만원 정도 받으시더라구요.
Seio 2020.06.11 09:39  
와.. 일단 진짜 이렇게 자세하게 써주셔서 감사합니다ㅠㅠ

안그래도 기타 브랜드 뭐가 있는지 요즘 틈나면 구경하고 있는데 크래프터의 갓인어스가 인기상품으로 많이 있더군요 후기들도 많고.. 사람들이 많이 찾는덴 이유가 있겠거니 하다보니 저도 사운드가 궁금해지네요

코드14를 사작한지 얼마 되진 않았지만 그 전에 기타를 만지작 하면서 코드를 몇개 익혀놨더니 생각보다 진도가 빨리 나가더라구요
정말 오랫동안 방치된 기타라 셋팅이 별로 인 것 같아 바꾸고 싶은 마음이 점점 커지는 것 같아요..ㅋㅋ

기존에 쓰던 기타는.. 제가 여자인데 키가 그렇게 작지는 않거든요.. 170 근데 뭔가 기타가 안았을때 크게 느껴져서 댓글 읽고 찾아보니 d바디인 것 같아요. 그동안 대충 모양만 봤는데 이런 것도 알아갑니다ㅋㅋ

저같은 입문자의 입장에서 이런 경험담 완전 환영합니다.. 정말 이해가 잘 되었어요
아무것도 모르는 저한텐 정말 꿀팁이네요ㅋㅋ
아 그리고 왠만하면 정말 맘에 드는게 있다 근데 비싸서 중고라도 사야겠다 이런거 아님 왠만하면 악기점에 가서 직접 만져보고 사는게 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사기 전까지 열심히 연습하고.. 많이 찾아봐야겠요 감사합니다 :)
테드레곤 2020.06.11 10:23  
저도 샾에 가서 직접 만져보시고 세팅도 받아서 쓰는걸 추천합니다. 전문샾에는 보증하는 중고품도 있으니까 선택이 가능하고요.
저도 작년에 10만원대 입문용으로 사서 연습하다가 몇달전에 매장가서 좀 비싼 녀석으로 샀는데요.
소리 좋은건 당연하고 코드 잡는데도 훨씬 수월합니다.
일단 자기가 맘에 들어야 기타도 자주 칠 맛이 나는건 사실이더군요.

Congratulation! You win the 48 Lucky Point!

Seio 2020.06.11 12:08  
넵 뭐가 됐는 보고 만져보고 사는거가 좋을 것 같아요
저 같아도 맘에 쏙 드는 기타를 사면 옆에 끼고 살고싶을 것 같은데ㅋㅋ
일단 돈을 좀 모아놔야겠네요..ㅋ
별맛콜라 2020.06.11 11:56  
Seio님 키가 크시군요. ^^ 제가 남자이고 키가 174임에도 D바디는 크다고 느껴지는 까닭에 GA 또는 OM바디 추천 드리구요.  GA와 OM바디는 크기는 거의 비슷한데, GA바디는 (하이프렛 연주할때 운지의 용이성을 위해) 몸통 한쪽이 예쁘게 컷팅되어 있구요. OM바디는 GA비해서  몸통이 좀더 얇아요. 따라서 여성분에게는 OM바디가 끌어 안았을때 더 그립감이 좋을 수 있습니다. 

갓인어스가 국내 생산품이 온라인 정가가 63만원 정도인데 샵에 가면 약간 할인 받아 50만원 후반대에 사실 수 있으시구요. 크래프터가 중국공장이 생겨서 중국제조 모델도 국내에 들어온게 있는데 갓인어스 중국 생산품이 40만원 중반대 가격인걸로 알아요. 제가 샵에서 중국생산품을 직접 만져봤는데 국산제품과 품질 차이가 거의 없었습니다.  예산이 40만원 정도 이시니 그 제품을 알아보시면 어떨까 추천드려여.

소리는 정말 탑솔리드<탑백솔리드 <올솔리드 순으로 달라요. 테드레곤님 말씀처럼 기타의 울림 소리가 예뻐서 연습을 더 열심히 하게 되는 효과도 있습니다.  ^^

제가 주머니 탈탈 터고 점심값 아껴서 올솔리드로 간 이유가 소리때문이랍니다. ^^

그리고 저는 EQ가 안달린 제품으로 샀습니다. 주머니 사정으로 몇푼이라도 아껴야했고, 솔직히 중상급 이상될때까진 공연할 일이 없다고 생각하니 EQ의 필요성은 별로 안느껴지더라구요.  샵 사장님께서 EQ는 필요할때 언제나 장착이 가능하다고 하셨어요.

아 마지막으로 기타를 구입하시면 봄과 가을에 샵에 가셔서 한번씩 점검을 받으셔야 하는데 샵에서 구입하시면 아마 무료로 점검을 해주는걸로 알아요. 기타는 습기에 취약해서 너무 건조한 겨울과 너무 습한 장마철이 끝나고 나면 넥에 변형이 올 수 있어서 점검 받으시는게 좋다고 들었습니다.  ^^
Seio 2020.06.11 12:24  
오 같은 모델도 제조국에따라 가격이 달라지는군요..?!
제 기타는 어떤 종류인지 모르겠지만.. 소리가 다르다니 정말 궁금하네요 이러다 눈만 높아지는거 아닌지..ㅋㅋ
Eq 달린 건 아무래도 그 값만큼 더 붙겠죠?? 저도  잘 안쓸것 같긴 하네요ㅎㅎ 필요할 때 장착할 수 있다니 뭐..
오늘 별맛콜라님 덕분에 여러가지 알아갑니다ㅎㅎ
bong93 2020.06.11 11:57  
콜트 골드 A6 추천드립니다

Congratulation! You win the 39 Lucky Point!

Seio 2020.06.11 12:25  
네 추천 감사해요 한번 알아볼게요 :)
근하신년 2020.06.12 17:55  
음 예산을 40대로 잡으신다면

[세팅을 해주는] 샵에  가셔서  예산 내에서 기타 다 만져보시고 들어보시고 맘에 드는거 구매하셔요.
소리 좋은지 나쁜지 잘 모르신다면  디자인 제일 끌리는걸로 구매 하시길 바랍니다.
의외로 소리보다 이뻐서 산기타가 만족도 높아요.
구매하시고 셋팅 받으시고 재밌게 기타 치시면 될것 같아요!
Seio 2020.06.12 19:31  
네 세팅을 해주는 샵.. 여러군데를 좀 돌아봐야겠요 어디가 괜찮은지 저도 디자인 매우 중요하죠 예쁘면 계속 손길이 갈 것 같아요ㅎㅎ
별맛콜라 2020.06.13 11:37  
오늘 처음 안 사실인데 제 벤티볼리오 기타가 넥이 두껍네요. 기존 입문용 기타가 43mm x 19mm인데, 지금 사용중인 벤티는 44mm x 21mm네요.
제가 남자치고 손이 작은 편이라 뮤트를 하기 위해서 넥을 감싸쥐는게 어려워서 엄지로 6번줄 뮤트하면 손날쪽이 1,2번줄이 간섭이 되고 1,2번줄 간섭 안되게 손모양을 만들면 6번줄 엄지뮤트가 안되네요.
기타 고르실때 넥 두께도 손으로 감싸쥐어보시고 고려해보세요. ^^
Seio 2020.06.13 13:00  
아 그런것도 영향이 있겠네요~ 네 넥도 만져보고 운지도 해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Citta 2020.06.13 15:16  
브랜드를 추천해드리기엔 저는 아직 초보자여서 바디 형태에 대해서만...
저는 체구가 좀 작아서 첫기타를 팔러바디로 구매했었고, 최근에 새로 OM바디 기타를 구매했습니다. 팔러바디는 OM바디보다 크기가 더 작아서 그런가 성량이 작고, 고음역대가 더 강조되는 느낌이었어요. 새로 산 OM바디는 팔러바디에 비해 소리가 시원시원하고 좋네요. D바디는 잡아보니 불편해서 엄두도 못냈습니다..
나중에 기타를 잘 치게 된다면 팔러바디는 수리해서 여행다닐 때 들고가려구요. 기타가 작아서 이런 이점도 있네요.ㅎㅎ

수리나 세팅같은건 근처에 기타 리페어샵 같은 곳이 있으면 전화해서 줄높이 조정이나 프랫불량, 넥 휨 같은 것 수리비 물어보시면 가격 알려주실거에요. 저도 기타 한 대를 새로 사기 전에 리페어샵 가서 피크도 살 겸 명함을 받아와서 세팅 비용이 어느정도 되는지 전화로 여쭤봤었어요.
Seio 2020.06.14 02:03  
저도 키가 170인데도 d바디는 좀 크더라구요ㅠㅠ  팔러바디 기타는 많이 작나 봐요 여행갈때 기타라니.. 너무 좋네요ㅎㅎ
 혹시나 가서 셋팅 받아야할 일이 생기면 참고할게요 감사합니다~~
홍초보 2020.06.19 01:06  
기타의 소리가 탑솔리드-탑백-올솔리드로 갈수록 막귀가 들어도 소리가 다르다는건 느낄수 있습니다.

그래도 기타를 더 열심히 배우시고 하시려면 아무래도 연주감이나 그런것들이 중요할것 같아요!

위에서 말씀하셨듯이 D바디의 경우 기타 바디가 너무 커서 연주감이 편하게 베벨컷이 들어간게 아니면 치다가 팔이 너무 아파서 못쳐요 ㅠㅠ (저는 덩치가 좀 작아서 ㅠㅠ)

GA나 OM바디는 좀더 편하긴 한데 울림이 드레드넛보다는 아쉬운감이 조금은 있습니다. 그래도 편한게 짱이죠 ㅋㅋ

마지막으로 넥의 두꼐도 고려하시면 좋은게 배우시다보면 기타줄을 뮤트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엄지를 이용해서 뮤트를 할때 넥이
두껍거나 하면 손바닥으로 1번줄을 뮤트해버리더라고요..

여러 모델들 비교해보시면서 좋은 기타 구하셨으면 좋겠습니당 ㅎ
Seio 2020.06.19 17:47  
요즘 틈나면 폰으로 기타 구경하는데 예쁜것도 많고 탐나는 것도 많고 그러네요ㅋㅋ 그래도 역시 만져보고 들어봐야 겠죠ㅎㅎ 정보 감사합니다!
제목
현황
  • 현재 접속자 0 명
  • 오늘 방문자 2,542 명
  • 어제 방문자 2,739 명
  • 최대 방문자 6,607 명
  • 전체 방문자 1,444,257 명
  • 전체 게시물 4,272 개
  • 전체 댓글수 15,476 개
  • 전체 회원수 7,674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