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홈 > 커뮤니티 > 연습일지
연습일지

반성합니다. 켄지님께서 얼마전 실력점검 게시판에 올린 …

별맛콜라 5 2455

반성합니다.


켄지님께서 얼마전 실력점검 게시판에 올린 제 영상을 보시고, 코드14에서 리듬6로 넘어가도 될것 같다는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그래서 코드14 남은 4곡과 리듬6를 동시에 연습해도 될듯하여, 지금 리듬6 교재에서 '해변의 여인'으로 8비트 커트 주법을 연습중인데요. 제가 너무 앞서 나갔네요. 


엊그제 일일기타 사이트에서 '리듬기초' 동영상 강좌를 신청하고 듣기 시작했는데, 교재보다 훨씬 더 자세하게, 그리고 포인트를 콕콕 찝어서 가르쳐 주시더군요. 오늘 06번 _ 가로수 그날 아래 서면(16비트 1번 패턴) 강좌를 듣고나서, 16비트 1번 패턴도 복습을 다시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켄지님께서 리듬6로 넘어가도 될것 같다고 하신 말씀은 바로 8비트 커트리듬으로 들어가란것이 아니라 '영상강의'를 통해서 제 실력을 스스로 한번 더 점검하고 '16비트 1번 패턴의 완성도를 높이라'는 숨은 뜻이 계셨다는 걸 동영상 강좌를 보고 깨달았습니다. (항상 저는 늦게 깨우치는 편입니다.ㅠㅠ)


특히 '강약조절'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점검하게 되었고, 제가 기타를 좀 세게 치는 습관이 있는데 곡에 따라 곡의 분위기에 맞춰서 '강약을 조절해야 한다'는 점과 기본에 충실하면서 '숙련도를 높여간다'는게 중요하다는것을 강좌를 보고서 깊이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제가 칼립소랑 커트주법을 '어설프게' 칠 줄은 알아서 '꼬부랑 할머니도' 영상 한번 찍고 연습과정을 스킵했는데, 켄지님 영상강의의 핵심은 '칠줄 아는정도'가 아니라 '강약조절'을 통해서 '연주의 완성도'를 높여가는 것에 있음을 알고 '꼬부랑 할머니'도 처음부터 새로 연습할 생각입니다.


그래서 어제까지 연습해오던 "해변의 여인"은 잠시 연습을 중단하고 코드14의 남아있는 연습곡 마지막 4곡 및 '꼬부랑 할머니'를 리듬 강좌에서 배운대로 다시 한번 더 연습하는쪽으로 연습의 방향을 바꿔 보려 합니다.

'숙련'과 '연습의 중요성'을 새삼 깨닫고 반성하게 된 감사하고 즐거운 하루였습니다. ^^

5 Comments
켄지 2020.10.16 16:11  
보통 제가 레슨할때는 리듬 중반쯤 될때까지도 강약 얘기는 별로 안 하는 편입니다. 연주가 어느정도 갖춰지는 느낌이 나면 그때 말씀을 드리는 편인데요. 이유는 사운드를 완성하는데 너무 오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건 흥미와 직결되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반복이 길어지면 재미가 훅 떨어집니다. "16-1번 패턴 소리가 별로니 여기서 한 3개월정도 연습을 더 해볼까요?" 라고하면 연습곡이 바껴도 지루해죽는 패턴이 반복되더라고요. ㅋㅋㅋ 그래서 보통은 어차피 지금 아무리 연습해도 사운드가 나아지지는 않고 사운드는 나중에 완성되니 기본코드 숙련도를 높이는 겸해서 템포 올려서 리듬으로 들어가자 라고 얘기를 많이 합니다. 그리고 실제 리듬으로 넘어가면 다시 또 난장판이 되지만, 그러면서 코드 운용에 여유도 생기고 그걸 바탕으로 배운 리듬을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별맛콜라님은 기본기와 사운드를 중요하게 생각하시기에 제가 자세와 힘빼기를 많이 설명드렸지만, 그 상태에서 앞으로 몇 개월은 해보셔야 힘이 더 빠지실겁니다. 의식을 가지고 연습해도 잘 안 되는 부분입니다. 그러니 리듬기초 중간까지는 지금 콜라님 기타 사운드면 딱 적당히 괜찮아서 쭉쭉 치고 나가시면서 리듬 패턴을 익혀두셔도 무리 없으실겁니다. 리듬을 배워도 사운드는 그대로고 안 배워도 그대로이니 배워두고 재미를 챙기는게 더 좋을거 같습니다. 사운드는 그 후에 갖춰보세요. 강약도 16비트 리듬 4번 대충 치는 정도까지 만들어 두시고 그때부터 조금씩 신경써보세요. 아르페지오부터 사운드가 몰라보게 좋아지니까 다시 코드14로 내려가시면 안 됩니당~!
별맛콜라 2020.10.17 23:42  
켄지님 답변 감사합니다.
리듬6에서 '가로수 그늘 아래 서면'이라는 코드14와 동일한 연습곡이 나오는데, 리듬강의를 듣고 나니 기본기에 대한 몰랐던 내용들이 생각보다 많이 나와서 기본기에 대해서 좀 더 연습을 해야하나 생각했었습니다. 기타를 시작한지 1년이 되었는데도 놓치고 있던 기본기들이 많다는 점에 놀라서 체계적인 공부가 필요하단걸 깨달았거든요.

그리고 꼬부랑 할머니도 '리듬6' 교재로 혼자 공부할때보다 '리듬기초' 동영상 강의로 들으니 몰랐던 기본기들을 더 자세하게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꼬부랑 할머니도 새로 다시 쳐 보았습니다.^^

켄지님의 조언대로 내일부터 다시 '해변의 여인' 8비트 칼립소 커트로 연습할 예정입니다.
중간 과정이라도 잘 못치지만 점검 차원에서 영상으로 찍어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필요한 부분을 원포인트로 콕콕 알려주시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셔서 감사합니다.

Congratulation! You win the 37 Lucky Point!

켄지 2020.10.18 00:09  
네네 ㅎㅎ 지금 충분히 안정감 있으시니까 조금씩 조금씩 넓혀가셔요. 코드1ㅓ4에서 리듬6까지 연습폭을 넓혀가시면서 숙련하시다보면 (여기서는 이것만이 답입니다 ㅋㅋ) 확실히 완성도가 많이 좋아지실겁니다. ㅎㅎ
행복한꾸양 2020.10.20 23:57  
별맛콜라님 오랜만이에요~^^
저는 실력이 미처 커리큘럼대로 흘러가지 않았는데 지루함에 못이겨 빠르게 넘어가고있는 문제아 케이스랍니다. 별맛콜라님은 스스로를 잘 돌아보시고 열심히하시니 금방 잘하실꺼에요. 못본새에 닉네임에 별도 달으셨네요. 축하드려요! ㅎㅎ
별맛콜라 2020.10.21 00:12  
꾸양님 ^^ 올만이네요. 방가워요.
닉네임에 별은 자기소개 변경에서 프로필 사진 넣듯이 직접 넣을 수 있는거에요. ^^ 프로필 사진 바꾸다가 알게 되었어요. 요즘 바쁘신거 같은데 하시는 일 잘되시길 바랍니다. ^^
현황
  • 현재 접속자 0 명
  • 오늘 방문자 3,445 명
  • 어제 방문자 3,846 명
  • 최대 방문자 6,607 명
  • 전체 방문자 1,375,559 명
  • 전체 게시물 4,259 개
  • 전체 댓글수 15,415 개
  • 전체 회원수 7,659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