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홈 > 커뮤니티 > 연습일지
연습일지

오늘 연습하면서 문득 든 생각이, 턱걸이 한개 하는 사…

별맛콜라 12 180
오늘 연습하면서 문득 든 생각이, 턱걸이 한개 하는 사람이 어느날 하루 연습을 많이 했다고 갑자기 턱걸이 10개 할 수 있는 근육이 생기는게 아니듯이 기타도 꾸준히 매일매일 연습해야 C#m 코드를 잡을 수 있는 손가락 근육이 서서히 생긴다는걸 깨달았습니다.

전에는 운지하는 손가락 기교가 부족하다 생각해서 단번에 실력을 키우고자 폭풍연습을 했었는데, 단기간에 폭풍연습을 해도 늘지 않는 이유는 C#m를 단번에 잡기위한 손가락 근력은 폭풍연습으로 하루 아침에 생기는게 아니라 꾸준한 연습을 통해 서서히 생기는것 같습니다.

전에는 기타를 잘치고 싶어서 어려운 코드는 피했었는데, 이제는 기타 연습이라고 생각 안하고 손가락 근력 운동한다고 생각하고 일부러 잘 안되는 코드 위주로 매일매일 꾸준히 연습할까 합니다.
12 Comments
순돌이 07.08 23:45  
적절한 비유네요ㅎㅎ 저도 독학으로 시작할 땐 김광석의 "너무 아픈 사랑은..." 이 곡 연습했어요 코드가 3개 밖에 없거든요ㅎㅎ 그 뒤엔 코드1개 더 추가 된 곡을 찾아서 연습했습니다. 이런식으로 코드를 하나씩 익혔던 것 같아요ㅎㅎ
별맛콜라 07.10 22:41  
저는 빨리 잘치고 싶은 욕심 때문에 중간과정 건너띄고 핑거스타일도 하고 분수코드 어려운것까지 닥치는대로 연습했었거든요. 
켄지님 만나고 기초부터 차근차근 다시 시작하게 되어서 너무 다행인것 같습니다.  ^^
켄지 07.09 01:32  
그래서 천천히 느긋하게 하시는게 종요합니다. 기본 코드의 움직임 강화는 시간이 지날수록 좋아지니까요 여러가지 방법으로 연습하시면서 튼튼히 만들어 나가시면 그 후로는 기본기 때문에 힘들어지는 일은 없을거예요.
별맛콜라 07.10 22:39  
천천히 느긋하게의 의미를 이제야 조금씩 깨달아가고 있습니다. 늘 좋은 방향을 제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데데 07.10 01:19  
정말. 기타연습이 운동하는 것과 닮았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손가락 근력운동에서 깊은 공감을 하고 갑니다.
글을 보며 기타연습 하면서
비슷한 생각들을 하고있구나.
그래도 길대로 가고는 있나보나.
계속 하다보면 되겠구나.
그러니 묻지말고 마저해보자. 싶네요ㅎㅎ
별맛콜라 07.10 22:38  
일단 빠르게 잘치려는 욕심은 버려야할것 같습니다. ^^ 꾸준히 천천히 즐기면서 가야할듯 합니다.
미주구리 07.10 06:49  
맞습니다. 연습은 그냥 열심히 하면 골병 듭니다, 연습은 올바른 방법으로 시간을 두고 해야 합니다. 우리의 두뇌와 신체가 반응하는 메카니즘을 조금만 이해한다면 학습효율은 꽤 좋아집니다. 급하면 경지에 오를 수 없는 법이죠. 전 기타는 초보지만 외발자전거는
15년 째 타고 있고 강사도 하기에 기타도 외발 익힐 때와 같은 방법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기타는 까칠한 아이라서 섬세하고 여유롭게. .내가 조종하는 게 아니라 기타에 나를 맞춰간다는 마음가짐으로 대한다면 기타도 절 잘. 받아드릴테지요^^
별맛콜라 07.10 22:37  
나름 연습을 많이 해서 팔목도 아파보고 손가락 관절도 아파보고 굳은살도 두껍게 생겨보고 했는데 과욕으로 인한 무리한 연습은 몸에도 안좋고 연습량에 비해 실력이 안늘면 오히려 기타의 의욕을 떨어뜨리는것 같습니다. 
천천히 즐기면서 가려고 합니다.  ^^
윤군 07.10 10:37  
연습에도 효율적인 방법이 있겠죠. 안되는 구간을 7천번씩 반복하기... 근데 감정적으로 힘들다보니 유지하기가 어려워요. 그러다보니 어느 순간부터 되는듯하면 그냥 넘어가는 습관이 들어버렸네요. 그냥 처음부터 끝까지 계속 반복하면 언젠가 늘겠지라고 생각하고 연습하니까 항상 실력이 제자리인것 같습니다.

실력을 늘리기위해선 안되는 부분을 절대 그냥 넘어가지않고 될때까지 꾸준하게 하시면 좋겠습니다!
별맛콜라 07.10 22:35  
되는듯하면 그냥 넘어가는 습관이라는 말씀이 마음에 콕 와 닿네요. 제가 입문하고 8개월간 나름 빠르게 기타실력이 늘었다고 착각했던 이유 중 하나인듯 합니다. 그러다 어느순간 실력이 정체되더군요.  그래서 기본기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던중에 켄지님을 만나서 너무 다행입니다.
고퍼우더 07.10 21:53  
그래서 다들 F코드에 좌절하지 않을까요?ㅎ 저도 예전에는 기타 잘치기 위해서 이론을 많이 공부해야한다고 생각했는데
요즘은 연습을 진짜 많이 해야된다는걸 깨닫고 있습니다
그래서 켄지님 책이랑 영상도 좋아하구요ㅋ 항상 연습 많이 해야된다고 피할수 없는 진실을 말씀하시죠ㅋㅋㅋㅋ

Congratulation! You win the 29 Lucky Point!

별맛콜라 07.10 22:33  
제 개인적으로는 F코드는 그래도 바레잡을때 6번줄 뮤트가 아니라서 C#m보다는 1번 손가락 힘이 덜들어가기에 수월한것 같습니다.
연습은 정말 꾸준히 해야하는것 같아요.
현황
  • 현재 접속자 32 명
  • 오늘 방문자 463 명
  • 어제 방문자 503 명
  • 최대 방문자 868 명
  • 전체 방문자 396,445 명
  • 전체 게시물 2,173 개
  • 전체 댓글수 7,380 개
  • 전체 회원수 5,341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